사비(私費)로 보내…이 시장 “고향사랑기부제는 지역 살리는 힘”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고향인 전남 함평군에 사비(私費)로 고향사랑기부금 100만원을 기탁했다. <사진제공=용인특례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고향인 전남 함평군에 사비(私費)로 고향사랑기부금 100만원을 기탁했다. <사진제공=용인특례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오늘(1일) 고향인 전남 함평군에 사비(私費)로 고향사랑기부금 100만원을 기탁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주소지가 아닌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도록 하는 것으로, 기부를 받은 지방자치단체는 기탁금을 취약계층 지원, 청소년 보호, 문화예술 증진 등 주민을 위해 사용하는 제도다. 올해 1월부터 시행 중입니다.

기부금에 대해선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집니다. 기부금 10만원 이하는 전액을 공제해주며, 1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16.5%의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합니다.

기부를 받은 자치단체는 기부금액의 30% 이내에서 지역특산품을 답례품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답례품을 사양 할 수도 있어, 이 시장은 고향의 마음만 받겠다는 뜻에서 답례품을 사양한다는 뜻을 밝히고 기탁했습니다.

용인특례시의 경우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은 백옥쌀, 용인의 소반 선물세트, 조아용 텀블러·에코백·파우치 등 입니다. 시는 고향사랑기부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답례품 품목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용인에 기부를 원하는 국민은 고향사랑e음(ilovegohyang.go.kr)을 이용하거나 NH농협은행 창구를 방문해 기탁금을 낼 수 있습니다.

이상일 시장은 “고향사랑기부제는 고향 등 각 지방자치단체를 조금이라도 돕기 위한 것으로, 우리 국민이 많이 동참하면 할수록 지역경제 활성화와 취약계층 지원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며 “고향사랑기부제의 취지가 널리 알려줘서 많은 국민들이 동참하면 좋겠다는 뜻에서 고향에 기부했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