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중심 아쿠아포닉스 설비.<사진출처 =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
수산중심 아쿠아포닉스 설비.<사진출처 =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는 올해 김포와 이천 두 곳에 수산중심 아쿠아포닉스 시범양식장을 설치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쿠아포닉스'는 물고기 양식(Aquaculture)과 수경재배(Hyonics)의 합성어로 물고기와 작물을 함께 길러 수확하는 방식입니다.

내년까지 시범운영하는 시범양식장은 기존 농업중심 아쿠아포닉스에서 벗어난 수산중심 아쿠아포닉스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수산중심 아쿠아포닉스 시범양식장은 어류판매도 가능한 양식장을 말하는데 현재까지 국내 아쿠아포닉스 생산은 농업 위주 엽채류 생산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연구소는 이미 수조 면적과 수질관리 기술을 보유 중인 기존 양식장에 수경재배 시설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시범운영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수조를 별도로 갖추는 것에 비해 1/4 정도 비용만으로 수경재배 시설만 추가해 어류 생산과 작물 생산이라는 아쿠아포닉스 설치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연구소는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김포시 흥신동자개 양식장과 이천시 생기나라농원 양식장 2개소가 시범 운영에 들어가며 홍신동자개 양식장에서는 동자개를, 생기나라농원에서는 뱀장어를 양식하면서 엽채류 생산에 도전하게 됩니다.

김봉현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장은 "이번 시범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추진해 도내 양식장이 어류 판매뿐 아니라 작물 수확이라는 부가소득 창출 기회도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