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안정적인 교통복지 서비스 제공할 수 있을 것”

내년 하반기부터 인천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도입될 전망이다(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사진=경인방송 DB>
내년 하반기부터 인천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도입될 전망이다(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사진=경인방송 DB>

인천시가 내년 하반기부터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한다고 오늘(23일) 밝혔습니다.

시민들은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버스운송업체 경영난으로 광역버스의 운행 횟수 감축과 무정차 통과, 노선 폐지 등으로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실제로 광역버스 운수종사자의 평균 임금은 시내버스 운송종사자보다 140여만 원 이상 적어 이직의 큰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시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통해 버스운행 감차·감회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시민들에게 안정적인 교통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현재 광역버스 준공영제 대상은 직행좌석 7개 업체·19개 노선·251대와 광역급행 5개 업체·6개 노선·75대입니다.

시는 준공영제 운영방식과 관련해 직행좌석은 수익금공동관리형으로, 광역급행은 노선입찰형으로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노선입찰형에 필요한 국비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기획재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확보할 예정입니다.

신속한 추진을 위해 시는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하반기부터 연구용역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적정 표준운송원가 산정과 준공영제 운영 개선방향, 기존 광역버스 노선 개편 등을 점검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시는 준공영제 시행 전까지 운수업체의 적자완화와 운수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재정지원을 확대하고 운수업체와의 협의를 통해 지원 범위를 결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유정복 인천시장은 오늘(23일) 접견실에서 신재호 버스운송사업 조합장, 김성태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본부 위원장과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유 시장은 "시민편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인천시 민선8기 시정방향에 맞춰 시의 적극적인 역할로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도입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하며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신 이사장과 김 위원장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대한 전폭적인 협력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