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공식 지지 '유럽한인총연합회' 여론조사서 배제..."'서울 적합'은 대표성 없는 결과"

지난 6일 유정복 시장이 '재외동포청 인천유치 시민운동본부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지난 6일 유정복 시장이 '재외동포청 인천유치 시민운동본부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재외동포재단이 재외동포청 소재지로 서울이 적합하다는 재외동포 여론조사 결과를 23일 발표하자 인천시가 이를 "인정할 수 없다"며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인천시는 이날 공식입장을 통해 "재외동포재단이 공표한 여론조사 결과는 732만 재외동포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된 대표성 있는 조사 결과로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재외동포청 인천 설치를 지지하는 유럽 26개국, 90여개 한인회가 소속된 유럽한인총연합회를 해당 조사에서 배제하는 등 인천을 지지하는 다수의 재외동포 의견이 누락됐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해당 조사는 명확한 선정기준 없이 732만 재외동포의 0.03%에 불과한 2천467명만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3일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특정 매체만을 활용해 실시됐다는 점에서 대표성과 공신력을 인정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재외동포재단은 지난 20일부터 사흘간 카카오톡과 위챗, 라인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한인회, 한상(韓商), 한글학교 등 재외동포단체장 2천467명을 대상으로 한 기명 여론조사 결과를 이날 발표했습니다.

전체 응답자의 70%(1천736명)는 서울을, 14%(356명)는 인천을, 10%(236명)는 경기를 각각 선택했습니다.

외교부는 재외동포재단 해산, 인력 채용, 청사 마련 작업 등을 마무리하는 대로 상반기에 재외동포청을 출범시킬 계획이며 소재지로 인천과 서울 등지를 최종 저울질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