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전기위원회, 오스테드코리아가 신청한 사업 허가 심의 재차 보류..."주민 수용성 높여야"

해상풍력발전소 운영 기업 '오스테드'가 인천 앞바다에 조성 예정인 해상풍력발전단지 예시도. <사진=인천시 제공>
해상풍력발전소 운영 기업 '오스테드'가 인천 앞바다에 조성 예정인 해상풍력발전단지 예시도. <사진=인천시 제공>

<앵커>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2030년까지 대폭 높이겠다는 인천시 계획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재생에너지원 가운데 가장 큰 발전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해상풍력' 개발이 정부 심의에서 잇달아 보류 결정을 받고 있기 때문인데요.

원인은 '주민 수용성'이 낮다는 것이었습니다.

보도에 윤종환 기자입니다.

<기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인천시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율을 8.1%에서 35.7%로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앞으로 7년 내에 태양광이나 풍력, 조력 등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현재(2천20GWh)의 4배 이상(8천247GWh) 늘리겠다는 겁니다.


그러나 시작단계부터 제동이 걸렸습니다. 지난해부터 '해상풍력' 조성사업이 정부 심의에서 연거푸 고배를 마시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연이어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 개발사업에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은 '주민 수용성'이 부족하다는 겁니다.


신재생에너지원 중 절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게 '해상풍력'인 만큼 당장 인천시가 받는 타격을 클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인천 앞바다에 조성이 추진되고 있는 '해상풍력 발전단지'는 모두 6곳. 이들 발전단지가 완공될 경우 발전용량은 총 3천700MW(메가와트)로 현재(49MW)의 75배에 달합니다.

현재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에서 '해상풍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1.9%에 불과하지만, 2030년이면 48%까지 대폭 늘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 정부 전기위원회는 인천 앞바다에 계획중인 '해상풍력' 발전단지 중 가장 큰 '오스테드코리아'(1천600MW)의 발전사업 허가를 보류했습니다.

지난해 말에 이어 연거푸 보류 결정을 받은 겁니다. 사업 대상지 인근 서해5도 주민 1천200여 명이 '조업권 침해와 여객항로 침범 문제가 빚어질 수 있다'며 대통령실에 청원서까지 제출했습니다.


이르면 다음달 중 허가를 신청할 예정인 한국남동발전의 덕적도 '해상풍력단지(320MW)'와 오션윈즈(OW)코리아의 서해특정해역 발전단지(1천200MW) 역시 같은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박혁 / 인천시 에너지산업과 팀장]

"재생에너지를 빨리빨리 (추진)해서 화석발전소 바꿔나가야 하는데 늦어질 수 있겠죠... 다시 한번 주민들 설득도 하고 협의도 하고 그런 역할을 시에서 더 해야 할 것 같고요"

정부보다 5년 앞선 2045년까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인천시가 도서지역 주민들의 공감대를 어떻게 끌어낼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경인방송 윤종환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