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에 'SL공사 인천시 이관' 이행 촉구 ..."사장도 인천시장이 추천해야"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환경부에 ‘수도권매립지공사 인천시 이관’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경인방송DB>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환경부에 ‘수도권매립지공사 인천시 이관’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경인방송DB>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의 인천시 이관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오늘(27일) 논평을 내고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인 '수도권 대체매립지 확보'이행을 위해 환경부와 3개 시·도는 'SL공사 인천시 이관'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단체는 "환경부는 '인천시의 공사경영 참여' 등 4자 합의 이행을 위한 중재는 물론이고 '대통령 공약 이행'에도 발 벗고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SL공사의 인천시 이관' 업무가 곧 '대통령 공약' 이행 업무의 일환임을 직시하고, '4자 합의' 이행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며 "'매립면허권 및 소유권 양도'와 '매립지공사 관할권 이관'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환경부에 촉구했습니다.

인천경실련은 공사의 인천시 이관 추진을 위해 지역사회와 연대,'수도권매립지 정책 4자 합의와 대통령 공약 이행 촉구를 위한 범시민운동'을 펼치겠다고 했습니다.

한편, 이 단체는 "지난 1월 '갑질 논란'으로 해임된 사장의 후임이 3개월째 선정되지 않고 있다"며 "SL공사 사장으로 '정피아'(정치권 출신)‧'환피아'(환경부 관료 출신)를 낙점하기 위해 뜸을 들이는 것인지 알 수 없으나 '낙하산 인사'는 절대 수용불가"라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그러면서 인천시의 SL공사 경영참여 확대와 인천시민의 입장 대변 및 전문성을 갖춘 인사 발탁을 위해 사장을 인천시장이 추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