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3대 봄꽃축제· 4대 국제문화축제·클래식 페스티벌 만발

4월1일 '진달레꽃 축제'가 열리는 부천시 원미산의 진달래 꽃밭 (사진=부천시)
4월1일 '진달레꽃 축제'가 열리는 부천시 원미산의 진달래 꽃밭 (사진=부천시)

경기 부천시가 시 승격 50주년에 맞춰 다시 한번 문화와 축제를 꽃피웁니다.

4월 봄꽃축제를 시작으로 영화·만화·비보이·애니메이션·클래식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와 즐길거리가 시민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습니다.

◇4월 진달래꽃·벚꽃·복숭아꽃…'부천 3대 봄꽃축제'

▲4월 1~2일 제23회 부천 원미산 진달래축제 ▲4월 8~9일 제25회 부천 도당산 벚꽃축제 ▲4월 15일 제18회 부천 춘덕산 복숭아꽃축제 등 부천시가 주최하고 각 꽃축제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4월의 봄꽃축제가 연이어 열립니다. 진달래꽃·벚꽃·복숭아꽃을 묶어 '부천 3대 봄꽃축제'라고도 부릅니다. 이번 봄꽃축제는 '봄愛 취하다' 라는 슬로건과 함께 대면 행사로 4년 만에 치러집니다.

제23회 부천 원미산 진달래 축제는 4월 1~2일 원미산 진달래동산에서 열립니다. 부천시립합창단과 시 승격 50주년 기념 진달래 대합창 등 공연과 진달래 화전 만들기, 진달래 포토존, 부천시 박물관 체험, 각종 기념품 만들기 등 풍성한 부대행사도 진행됩니다.

또 4월 8~9일 열리는 제25회 부천 도당산 벚꽃축제는 만개한 벚꽃과 더불어 벚꽃타투·시민 노래자랑과 같은 놀거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4월 15일에는 제18회 부천 춘덕산 복숭아꽃축제가 시민을 맞습니다. 어린이 코끼리 똥 그림 그리기 대회·문화 공연 등 가족 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됩니다.

부천시는 4년 만에 대면으로 축제가 개최되는 만큼 관람객 증가와 일시 몰림현상에 대비해 '안전 최우선'을 지상과제로 두고, 축제를 준비했습니다.

축제장 진입로·경사로와 같은 밀집 예상 지역에 경찰, 모범운전자회, 자율방범순찰대원 등 안전요원을 집중 배치해 관람객 이동 동선 안내와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축제장 내에 민·관이 함께하는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만약의 안전사고에도 대비합니다.

◇영화·만화·비보이·애니메이션…‘부천 4대 국제문화축제’

3년 만에 치러지는 '부천 4대 국제문화축제'가 올해 전면 대면 방식으로 개최됩니다. 부천 4대 국제문화축제는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부천세계비보이대회(BBIC), 부천국제애니매이션페스티벌(BIAF) 등을 말합니다.

올해 제27회를 맞는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는 오는 6월 29일부터 7월 9일까지 부천시청, 부천아트벙커B39, CGV 소풍 등에서 열립니다. 온·오프라인 영화 상영, 괴담 창작지원, 시민 퍼레이드 및 참여 이벤트 등이 진행됩니다. 특히 올해는 시 승격 50주년과 연계해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제8회 부천세계비보이대회는 오는 7월 21~23일 부천체육관 주경기장에서 개최합니다. 비보이 세계대회 개최, 단체전·개인전·퍼포먼스 등을 통해 세계 각지에서 모여든 실력 있는 비보이들이 관객들 앞에서 숨 막힌 춤사위를 선보입니다.

제26회 부천국제만화축제는 오는 9월 14~17일 한국만화박물관 등에서 열립니다. 만화전시, 이벤트 콘퍼런스, 경기국제코스프레페스티벌 등이 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꾸립니다. 제25회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은 오는 10월 20~24일에 개최합니다. 애니메이션 국제영화제 개최와 전시·시민 참여 행사 등이 마련됩니다.

◇부천아트센터 클래식 페스티벌…BAC 커넥티드(CONNECTED)

부천시는 오는 5월 19일 개관하는 부천아트센터(BAC)을 기반으로 ‘클래식 페스티벌’도 선보입니다. 부천아트센터는 지자체 최초 파이프오르간이 설계된 클래식 전용 특화 공연장입니다.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의 뛰어난 건축음향을 자랑하는 부천아트센터는 'BAC 커넥티드(CONNECTED)' 이름을 내걸고, 클래식계 거장들의 찬란한 연주를 시민들에게 선사합니다.

한편 부천시는 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10월 1~15일 빛나는 부천스토리 미디어아트 프로젝트 ▲10월 5일 50주년 시민의 날 행사 ▲10월 7일 시승격 50주년 기념 시민콘서트 등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