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부터 한달간 기본소득 신청자 접수

청년기본소득 홍보 이미지 (사진=부천시)
청년기본소득 홍보 이미지 (사진=부천시)

경기도 부천시는 관내 청년들의 사회 참여 촉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오는 6월 1일부터 30일까지 '2023년 2분기 청년기본소득'신청을 받는다고 31일 밝혔습니다.

대상은 부천시에 주민등록을 둔 만 24세(1998년 4월 2일생~1999년 4월 1일생) 청년으로, 신청일 기준 경기도에서 3년 이상 연속 거주하거나 합산 10년 이상 거주해야 합니다.

신청은 경기도 일자리 플랫폼 '잡아바' 홈페이지(apply.jobaba.net)에서 회원가입 후 PC 또는 모바일로 하면 됩니다. 신청 시에는 오는 6월 1일 이후 발급받은 주민등록초본을 첨부해야 하고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면 주민등록초본을 자동 제출할 수 있습니다. 군복무, 해외 유학 등 부득이한 사유로 본인이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부모·형제자매 등을 통해 대리신청도 허용됩니다.

자동신청에 동의한 기존 수령자는 별도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이름·연락처· 주소 등 개인정보에 변동사항이 있거나 지난 분기 소급 신청을 원하면 신청 기간 내 정보를 수정해야 합니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는 관련 증명서를 발급받아 첨부하면 일시금으로 청년기본소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사 및 선정 기간을 거쳐 지급대상자로 확정된 청년에게는 오는 7월 20일 이후 부천페이(지역화폐)로 순차 지급(유효기간 3년)되며, 경기지역화폐 모바일 앱 또는 고객센터(1899-7997)를 통해 카드 등록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청년기본소득으로 지급받은 부천페이는 부천시 관내 전통시장 및 동네마트, 편의점, 미용실 등 소상공인 사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흥업소와 연매출 10억원 이상 사업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역화폐 가맹점 등 자세한 사항은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www.gmoney.or.kr)를 참고하면 됩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주요 청년정책으로 자리매김한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이 청년층의 사회활동 촉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발굴을 통해 살맛 나는 부천시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잡아바 홈페이지(apply.jobaba.net), 경기도 콜센터(031-120), 부천시 콜센터(032-320-3000), 부천시 아동청소년과(032-625-3932),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주민지원센터) 복지과에 문의하면 됩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