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환 시의원, 정기 운항노선 신설 추진 서울시에 반발
“실패한 전철 되밟아... 시민 친수공간으로 조성” 촉구

경인아라뱃길. <사진=경인방송DB>
경인아라뱃길. <사진=경인방송DB>


한강과 경인아라뱃길을 오가는 정기 운항 노선을 만들겠다는 서울시의 계획에 인천시의회가 제동을 걸고 나섰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조성환 인천시의원(계양1)은 오늘(1일)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서울시가 실패한 전철을 되밟으려 하고 있다"며 "경인아라뱃길은 자연생태관광지이자 시민 친수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최근 서울시가 여의도에 '서울항'(선착장)을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 '한강 르네상스 2.0' 프로젝트를 발표하면서 경인아라뱃길의 주운(물류·여객) 기능까지 되살리겠다는 의사를 밝히자 반발에 나선 겁니다.

서울시는 2026년 선착장 개항과 함께 한강과 경인아라뱃길 간 정기 운항 노선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운항 횟수는 연간 150여 회로 구상 중입니다.

그러나 조 의원은 "경인운하(한강~경인아라뱃길) 구축에 2조7천억 원의 혈세가 투입됐지만, 당초 계획과 비교해 물류 실적은 8.2%, 여객운송 실적은 20.2%에 불과했다"며 "경인운하가 주운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은 이미 통계적으로 증명됐다"고 지적했습니다.

조 의원은 "경인아라뱃길의 최적 활용 방안은 수질 개선을 통한 친수공간으로의 대전환"이라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앞서 환경부 산하 경인아라뱃길공론화위원회가 경인아라뱃길의 주운 기능 폐지를 권고했고, 인천시 역시 '북부권종합발전계획'을 통해 아라뱃길을 수변 문화중심지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는 게 그의 설명입니다.

조 의원은 "경인아라뱃길은 그동안 경제적 피해와 환경 훼손 논란에 끊임없이 시달려 왔다"며 "대규모 국책사업 실패가 똑같이 되풀이된다면 인천시민의 분노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밖에도 이날 본회의에서는 7~8월 예고된 태풍에 대비해 지역 내 반지하 가구 1만7천여 세대에 대피용 개폐식 방범창 설치를 서둘러야 한다는 주장과 역전세·깡통전세 대비책을 미리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