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국토부, 시범운행구간 10월 중 발표 예정…올해 말 지원조례 제정 등 박차”

자율주행 레벨3으로 주행 중인 차량. <사진=연합뉴스>
자율주행 레벨3으로 주행 중인 차량. <사진=연합뉴스>

빠르면 오는 2027년부터 인천에서 자율주행차를 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시는 오늘(2일) '자율주행 민·관·학 협의체' 첫 회의를 갖고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계획 수립'과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 등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연구와 시범 운행을 위해 규제 특례가 적용되는 구역을 뜻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앞서 오는 2027년까지 세계 최초로 완전자율주행 전 단계인 고도자율주행인 레벨4 자율주행 자동차를 상용화하겠다고 공표했습니다.

이에따라 시는 지난 2월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계획 수립용역에 착수, 현재 시의회와 경제청 등과 협의해 12개 노선을 제안하고 타당성 검토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예정노선은 시가 '제물포르네상스 사업지구 노선'인 개항장 일대(동인천역~인천역 구간)를 제안했고, 경제청은 청라 GRT 2개 노선 연장 12.4km 구간과 스마트시티를 기반으로 연계한 송도센트럴파크 노선 등을 제안했습니다.

시가 발주한 용역 결과는 오는 7월12일 발표될 예정입니다. 시는 국토교통부에 7~8월 중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를 신청할 계획이며 지정 구간으로 지정될 노선은 2곳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시는 10월로 예정된 국토교통부의 시험운행지구 발표에 앞서 관련 조례 제정도 조속히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에서 실질적인 자율주행이 시범 운영되기까지는 최소 3년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관제센터 등 인프라 구축을 서두른다는 방침입니다.

김준성 인천시 교통국장은 "인천시가 모든 역량을 모아 최선을 다해 인천이 자율주행 분야의 메카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인천시 2027년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송도·청라 등 12개 시범구간 선정 용역 착수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