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리포트 6일 7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연안의 여객선 운항은 대부분이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서해상 안개로 덕적항로와 이작항로는 대기상탭니다. 여객선 이용하실 분들은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월부터는 대게와 낙지, 꽃게 등 7개 어종의 금어기가 시작됩니다. 대게는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6개월동안 포획이 금지됩니다. 다만 산란할 수 있을 때까지 성장하는 데 7-8년이 필요한 대게의 생태적 특징을 고려해 암컷 대게는 연중 포획이 금지됩니다. 낙지는 6월 한달동안 잡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각 시.도가 자율적으로 금어기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꽃게는 6월 21일부터 8월 20일까지 석달동안 잡을 수 없습니다. 다만 서해5도 일부 해역인 연평도 주변과 백령.대청.소청도 주변 어장 그리고 대청도 어선어업구역에서는 꽃게의 산란 시기가 늦어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의 기간을 금어기로 정합니다.

이 외에도 서라, 새조개, 참홍어, 펄닭새우 등의 금어기가 6월부터 시작되는데요. 금어기를 위반해 수산동식물을 포획.채취한 경우 어업인은 2천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2년 이하의 징역형에 처하며, 낚시인 등 비어업인에게는 8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합니다.

국민들이 이를 유념하여, 우리 해역을 지키고 좀 더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어업활동을 해야 하겠습니다.

오늘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