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민선7기)는 아니고, 지금(민선8기)은 맞다'는 인천시의 이중행정
‘송도테마파크 조성’ 전제 도시개발사업 인가 조건 완화 추진
인천시, "사업추진되면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는 것"

송도테마파크 조성사업 조감도. <사진=부영주택 제공>
송도테마파크 조성사업 조감도. <사진=부영주택 제공>

<앵커>


인천의 옛 송도유원지에 테마파크를 조성하려는 사업이 '먹튀'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당초 '송도테마파크' 조성을 전제로 했던 '송도유원지 아파트 건립사업' 인가 조건을 대폭 완화해주기로 했기 때문인데요.

테마파크 조성은 물 건너가고 민간사업자의 배만 불려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됩니다.

윤종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최근 비공개 간담회를 가진 인천시와 부영그룹.

이 자리에서 부영그룹 측은 옛 송도유원지 내 대우자판 부지(53만8천㎡)에 추진 중인 도시개발사업(주택개발사업)의 인허가 조건 완화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초 이 사업 선행조건은 인접한 15만 평(49만8천㎡) 부지의 오염토를 정화하고 이곳에 세계적인 '도심형 놀이공원(송도테마파크)'을 짓는 것.

그러나 '토양오염 정화작업'시점에 도시개발사업 인허가를 내 달라는 게 부영 측의 요청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문제는 인천시가 이를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는 것.

부영측의 입장이 받아들여질 경우 테마파크 없이도 아파트를 지을 수 있게 됐으니 부영 측에서는 최대 7천억 원의 사업비를 아낄 수 있고, 토지를 매각할 경우에도 당초 매입금(3천150억 원)의 2.5배(약 8천억 원)에 달하는 시세차익을 얻게 될 것으로 분석됩니다.

게다가 인천시는 옛 송도유원지 내 오염토 문제가 심각한 테마파크 부지와 아파트 사업부지를 서로 맞교환(변경)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는 입장. 토지 매각을 염두에 둔 듯한 부영 측 행보를 시가 돕고 있는 모양샙니다.

그러나 관할 구청인 연수구가 반발하면서 시와 부영의 뜻대로 사업이 추진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송도테마파크 조성은 15년에 걸친 연수구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데다, 인천시 정부의 특혜성 행정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나선 겁니다.


[이재호 / 연수구청장]

"지켜지겠냐 해서 조건을 단 건데 아무런 상황변화도 없는데 은근슬쩍 바꿔준다는 거는 특혜라고 이야기하기조차 버거운...구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 동원해서라고 시민적 저항이 있어야..."

'특혜' 논란이 증폭되자 인천시도 진화에 나섰습니다.

테마파크 조성사업이 지지부진했던 만큼 일단 사업을 추진하면 조건 완화 등을 검토하겠다는 말이지, 아직 정해진 건 아무것도 없다는 겁니다.


[이행숙 / 인천시 정무부시장]

"정해진 건 없어요. 일단 먼저 보여주셔라, 당신들이 행동을 해야 그다음에 시하고 협상도 가능할거 아니냐. 일단은 보여줘라...실천하면 시에서도 전향적으로 검토 좀 하고 완화할 건 완화하고..."


그러나 인천시가 '선 테마파크 조성, 후 아파트 시공'이란 원칙을 깬 것 만으로도 특혜 논란은 피할 수 없어 보입니다.


경인방송 윤종환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