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수신료 납부액 전국 3위이나 방송국 없어 수신료 혜택 없어...'인천방송주권' 회복위해 대대적 캠페인 전개

'인천 방송주권찾기 범시민운동본부' 발족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인천 방송주권찾기 범시민운동본부' 발족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인천 시민사회가 'KBS 인천방송국 설립'을 골자로 한 인천의 방송주권 확보를 위한 행보에 나섰습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인천YMCA 등 22개 시민단체는 오늘(7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 방송주권찾기 범시민운동본부' 발족식을 갖고, KBS 수신료의 환원을 위해 '잃어버린 인천뉴스 40분 찾기'와 'KBS 인천방송국 설립' 캠페인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시민단체가 '인천의 방송주권 회복운동'에 나선 것은 인천지역의 KBS 수신료 납부액은 지난 2021년 한해동안 595억 원으로 경기도와 서울시에 이어 전국에서 3번째로 납부액이 많지만 지역방송국이 없다보니 수신료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영방송인 KBS는 지난 2018년부터 지역화 정책의 일환으로 전국 총국·지국이 있는 지역에 한해 KBS <뉴스7>(총 40분) 전체를 지역방송국에서 제작·편성해 송출하고 있지만, 경인뉴스는 송출시간이 10분이고 인천뉴스는 4분에 불과합니다.

범시민운동본부는 지상파 TV 방송국이 없는데다 관련 뉴스 송출시간도 현저히 적다보니 시민의 권익과 관련된 내용보다는 자극적인 사건 위주의 보도로 인천의 도시 브랜드 이미지가 날로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들 단체는 단기적으로 KBS <뉴스7> 지역화 방안에 따라 인천지역도 형평성 있게 '인천뉴스 방송시간' 확대를 요구하고, 장기적으로는 'KBS 인천방송국 설립'을 관철시키겠다는 방침입니다.

범시민운동본부 관계자는 "대통령의 미디어 관련 국정과제 추진 로드맵에 '공영방송의 지역 간 균형발전 및 형평성' 실현이 담긴 만큼 인천도 'KBS <뉴스7> 지역화' 정책 대상 지역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범시민운동본부는 유정복 인천시장에게 '대통령 주재 중앙지방협력회의 안건 상정'을 요청하고, 지역내 각 정당에도 인천방송국 설립 등 방송주권 회복을 '총선 공약'으로 채택해 줄 것을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