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현 구리시의회 의원은 제329회 임시회에서 GTX-B 환경영향평가 기초 데이터에 대한 조작 의혹을 제기하며, 즉각적인 해명과 소음에 대한 전면적인 보완대책을 강력히 요구하는 5분 자유발언을 했습니다.
김 의원은 "지난 9월 14일 'GTX-B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의 파행'을 언급한 뒤 자유발언을 통해 국가철도공단은 주민설명회 질의에서 제기된 잘못된 적용 인자와 부실한 현장 측정자료 의혹을 명확히 해명하지 못한 채 공청회를 강행하려 한다"며 강력하게 항의했습니다.
기초 데이터의 중요 문제점은 ▲열차 운행 횟수에 상봉-마석 간 셔틀 열차(2025년 개통) 운행분 누락 ▲경춘선 전동차 총길이(156m)를 80m로 축소 ▲6량에서 8량으로 변경 예정임에도 열차 길이 보정 누락 ▲디스크 브레이크 사용 차량 구성률을 0%가 아닌 54%로 하여 예측 소음 하향 ▲인창초, 인창유치원 주변은 주요 정온 시설임에도 별도 소음측정 없이 가정치로 예측 ▲갈매동 6단지는 주민동의 없이 방음벽 뒤 1층에서 소음측정 ▲같은 모델링임에도 구리시 자체 소음 예측 용역 결과와 큰 폭으로 상이함 ▲소음 기준치인 60dB에서 단 0.2dB 낮은 오차범위 내 결과를 제출하여 역으로 적용 인자를 허위 조작했다는 합리적 의심 등입니다.
김 의원은 "GTX-B노선이 갈매역을 무정차 통과할 경우 구리시는 분담금 150억을 부담하고도 유일하게 정차역 하나 없는 지자체로 평생 소음과 분진, 진동만을 떠안게 된다"며 "이러한 불합리함을 타협하고 시공사의 소음·진동에 대한 법적 책임도 사라지는 합리적인 방법은 GTX-B노선의 갈매역 정차"라고 주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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