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용 정치쇼에 불과한 서울 편입 논란으로 오염"
북부대개발 비전 구체화·총선서 공통 공약 운동 등 추진 의지 강조

김동연 경기도지사.<사진출처=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사진출처=경기도>


(앵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총선 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주민투표가 무산된 것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김 지사는 "만일 정부의 주민투표 요청 묵살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안은주 기자입니다.

(기자)

김동연 지사가 올해 첫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총선 전 주민투표가 무산됐다며 정부에 쓴소리를 냈습니다.

[ 녹취/김동연 경기도지사 ]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총선 전 주민투표가 끝내 묵살됐습니다. 이제 총선 전 주민투표는 불가능합니다. 이 모두는 정부의 '책임방기'이고, 더 나아가 '직무유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김 지사는 "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총선용 정치쇼에 불과한 서울 편입 논란으로 심각하게 오염됐다"며 "만에 하나라도 정부의 주민투표 요청 묵살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면 반드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또 "북부특별자치도는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이라는 국가 운영의 기본 방향에 발맞춰 대한민국 성장 잠재력을 깨우는 시대적 과제"라며 특별자치도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북부특별자치도에 대한 계속적인 추진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경기도는 올 총선에서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공통 공약 운동'을 추진하고 '북부대개발' 비전 구체화, 북부특별자치도의 새로운 명칭 공모 등도 추진할 방침입니다.

김 지사는 "북부에서 총선에 출마하는 여야 후보자들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공통 공약으로 내걸고 민의를 확인받도록 하겠다"며 "새로 구성되는 22대 국회에 진출한 의원들로부터 지지도 확보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북부대개발 비전 구체화와 관련해서는 "교통 인프라 개선, 일자리 창출, 교육·의료 등 삶의 질 향상, 생태관광 자원 개발로 경기북부 잠재력을 깨우는 북부대개발 비전을 지난해 발표"했고 "그 성과가 지역에 머물지 않고 대한민국 전체로 파급되도록 키우고 지역 상황에 맞게 다듬겠다"고 제시했습니다.

신설되는 '북부대개발 TF' 단장은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가 맡기로 했습니다.

경인방송 안은주입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