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인천 낚시어선 업자들 "우리 삶의 터전 되돌려놔"
인천 / 사회 / 해양 고광진 (goodluck7@ifm.kr) 작성일 : 2017-04-28, 수정일 : 2017-04-28
[ 경인방송 = 고광진 기자 ]

(앵커)


인천지역 일부 낚시어선들이 지난해 고시된 조업구역 거리 제한으로 생계가 어려워지자 집회를 열어 반발했습니다.


이들은 인천해양경비안전서 앞에서 조업구역 원상회복을 주장했습니다.


고광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인천낚시어민 비상 대책위원회 소속 100여명은 오늘(28일) 인천해양경비안전서 앞에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열고 조업구역 원상회복을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지난해 8월 고시된 조업구역 거리제한으로 삶의 터전인 영업구역을 빼앗겼다고 반발했습니다.


인천시 중구는 인천해경의 의견을 수렴해 제한이 없던 영업구역을 옹진군 소령도에서 20여km 떨어진 영해선으로 제한했습니다.


대책위는 영해선 내 해역은 조수간만의 차가 커서 갯벌이 많고 대부분 치어밖에 잡히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어획량이 급격히 감소했고 낚시승객이 오지 않아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고 항의했습니다.


[인터뷰 – 최대순 인천낚시어민 비상 대책위원장]

“전년도 동기간을 보면 지난해 3월 10~15번 출항했었는데 올해는 3번 미만으로 출항했어요”


인천해경은 조업구역 거리제한에 대해 어민과 낚시승객의 안전을 위해 불가피한 조처라고 해명했습니다.


어선위치를 알려주는 장치(V-PASS)는 영해선을 벗어나면 신호가 약해져 돌발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업금지구역인 서해특정해역에서 이뤄지는 낚시어선의 불법영업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인터뷰 – 인천해양경비안전서 관계자]

“과거에 원거리 낚시어선 소수의 업자들이 영해선보다 상당히 원거리에서 새해특정해역을 진입하기 위한 수단으로 악용하고 있어 제재할 필요성을 있어 이런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대책위는 다음달 해경본부에서 2차 결의대회를 계획하고 있어 이들의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인방송 고광진입니다.



고광진 goodluck7@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