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경기 분도론' 다시 부상...북부주민들 '반신반의'
경기 / 정치행정 / 사회 한준석 (hjs@ifm.kr) 작성일 : 2017-05-22, 수정일 : 2017-05-22
[ 경인방송 = 한준석 기자 ]

 

(앵커)

1992년 대선당시 김영삼 후보의 공약으로 제시된 이후 정치권에서 계속 논의돼 왔던 경기도 분도 논의가 다시 한 번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기북부 주민들은 수 차례의 비슷한 분도 법안이 폐기된 전례로 보아 이 번에도 반신반의하는 분위깁니다.

한준석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경기 동두천.연천 지역구 자유한국당 김성원 의원은 '경기북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습니다.

이 법안에는 양주 지역구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과 바른정당 포천.가평 지역구 김영우 의원 등 12명의 의원이 참여했습니다.

법안은 경기도 북부의 10개 시·군을 경기도에서 분리해 경기북도를 설치하고 정부의 직할하에 두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분리된 지역의 경기도, 경기도지사, 경기도교육감의 사무.재산 등은 각각 경기북도, 경기북도지사, 경기북도교육감이 승계합니다.

또 경기도의회의원, 경기도지사, 경기도교육감이 경기북도의회의원, 경기북도지사, 경기북도교육감 자리를 내년 6월30일까지 겸직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경기북부지역은 그 동안 접경지인 탓에 대규모 군사보호시설구역 지정과 개발제한 등으로 경기 남부에 비해 사회기반시설이 크게 열악했습니다.

또 250여만 명에 이르는 인구로, 별도 광역자치단체로 독립할 여건이 됐다는 여론이 형성돼 왔습니다.

[인터뷰/경기북부지역 주민]

"분도에 대한 정확한 여론조사를 통해 분도문제가 정치적 수사에 그치지 않고 실제 추진되는 계기가 필요합니다"

역대 경기지사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도 북도 분도를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습니다.

하지만 정치적 현실은 분도를 담아내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분도를 골자로 하는 법률안은 지난 2004년과 2014년 유사내용으로 발의됐으나 정치적 동력을 얻지 못해 국회 회기를 넘겨 자동 폐기됐습니다.

경인방송 한준석입니다.



한준석 hj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