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해양경찰청 3년만에 부활...인천 시민·정치권 '본부 위치는 인천으로' 한 목소리
인천 / 사회 안재균 (ajk@ifm.kr) 작성일 : 2017-06-05, 수정일 : 2017-06-05
[ 경인방송 = 안재균 기자 ]

 

(앵커)

해양경찰청이 해체된 지 3년여 만에 부활합니다.

정부는 오늘(5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당·정·청 회의를 갖고 정부 조직 개편에서 해경 부활을 결정했습니다.

해경본부 위치는 원래 있던 인천으로 환원해야 한다는 지역 여론이 높게 일고 있습니다.

안재균 기자입니다.

(기자)

해양경찰청이 부활합니다.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이후 해체된 지 3년 만입니다.

정부와 청와대, 그리고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당정청 회의를 갖고 18부 5처 17청 4실을 골자로 한 정부 조직을 개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번에 부활하는 해경은 해양·수산 분야 정책을 총괄하는 해양수산부 산하 외청으로 편입됩니다.

국민안전처의 해양 경비와 안전 그리고 수사 기능 등의 업무가 해경으로 이전되면서 해양에서의 독립적인 업무가 강화될 전망입니다.

해경 부활이 확정되면서 본부 위치를 인천으로 정해야 한다는 지역 여론이 높게 일고 있습니다.

해경이 인천으로 돌아올 경우 과거 해경이 사용하던 본청 건물을 활용해 비용면에서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경 인천 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사항인 만큼, 인천으로 조속한 환원을 촉구했습니다.

정치권에서도 서해 5도 인근 해상이 중국 어선들의 불법 조업으로 피해가 극심한 만큼 해경이 인천으로 돌아와 해상치안을 담당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민경욱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불법 조업 문제로 중국과 군사적 충돌로 번질 가능성도 있는 만큼 해경은 인천으로 돌아와야 한다”

해경 본청이 인천에 있었고, 필요성도 큰 만큼 해경본부 인천 환원에 대한 목소리는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경인방송 안재균입니다.



안재균 ajk@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