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반복되는 학교 이전 재배치 논란, 인천시 도시계획에 교육부 학교 신설 억제 정책 고려돼야
인천 / 사회 강신일 (riverpress@ifm.kr) 작성일 : 2017-06-15, 수정일 : 2017-06-15
[ 경인방송 = 강신일 기자 ]
(앵커)

남동구 도림고등학교 이전을 둘러싼 갈등이 사그라들지 않으면서 하반기 실시될 첫 주민 여론조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시교육청이 고심 끝내 내놓은 복안이지만 결과에 따라 갈등의 불씨는 여전합니다.

학교 이전 재배치 논란이 반복되면서 인천시의 일방적 도시개발계획이 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강신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도림고는 주변 여건 악화와 학교 시설 노후화로 이전 요구가 꾸준히 제기돼 왔습니다.

인근 주택 수가 적어 학생 수가 점점 줄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반면 이전 예정지인 서창지구는 대규모 공동주택이 들어서면서 학교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도림고 일부 주민들이 이전을 거세게 반대하며 추진에 제동이 걸리자, 시교육청은 갈등 해결을 위해 전국 첫 주민 설문조사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 박융수 인천시교육감 권한대행]
"학부모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의 의견까지 포함해서 들어보려고 하는 것이고요. 그 결과에 근거해서 저희도 의사결정을 최종적으로 할 생각입니다."

학교 이전 재배치 갈등이 반복되면서 시의 도시계획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도림고 이전 갈등은 인천시가 구월동의 농산물도매시장을 도림고 앞으로 옮기면서 빚어졌습니다.

교육청과의 상의 없이 부지를 선정했지만 뒤따르는 민원은 교육청 몫이 됐습니다.

논란 끝에 최근 교육부 심사를 통과한 해양5초, 경연초, 해원초 신설과 증축 계획도 마찬가지.

모두 신도시 지역의 대규모 공동주택단지가 들어서면서 학교 수요가 급증했지만 교육부는 정책적으로 학교 신설을 억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 폐교나 학급으로 인한 피해는 학부모와 학생이, 민원 해결은 교육청이 각각 떠안아야 하는 구조입니다.

이 때문에 시의 도시계획이 현재의 일방적 추진 방식이 아닌 정부 정책 방향을 고려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경인방송 강신일입니다.

강신일 riverpres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