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인천시, 여야민정협체 구성 밀어붙여 '논란' ... “시장이 먼저 5당과 소통해라”
인천 / 정치행정 / 사회 한만송 (mansong2@ifm.kr) 작성일 : 2017-06-15, 수정일 : 2017-06-15
[ 경인방송 = 한만송 기자 ]

(앵커)


인천시가 시민사회소통네트워크 회의를 열고, 문재인 대선 공약 조기 실현 등을 위해 ‘여야민정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고 오늘(15일) 밝혔습니다.


하지만 일부 참석자들은 인천시가 일방적으로 여야민정협의체 구성을 밀어붙인다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한만송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인천시는 어제(14일) 시민사회소통네트워크(이하 소통네트워크) 회의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인천지역 대선 공약 조기에 실현하기 위한 여야민정협의체 구성을 논의했습니다.


소통네트워크는 유정복 시장 취임이후 이념과 정파를 초월해 직능과 시민사회단체, 시의원 등 21명으로 구성돼, 해경 부활 등 지역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어제 열린 소통네트워크 회의에선 여야민정협의체 구성과 함께, 인천 공항 주권 찾기 2차 토론회 개최가 논의됐습니다.


또한 고등법원 원외재판부 유치를 위해 인천시의회에 촉구 재 건의안 상정, 국회의원 공동결의안 요청과 국회에서 시민결의대회 개최를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시가 ‘여야민정협의체’를 일방적으로 밀어붙인다는 지적과 함께, 유 시장의 소통 정치가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도움이 필요할 때에만 여야민정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는 주장입니다.


[신규철 인천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


“소통네트워크가 여야민정협의체 회의를 소집할 권한도 없는 거버넌스 기구다. 유 시장이 먼저 5당과 당정협의회 등을 통해 대화 분위기를 만들면, 우리가 지역의 모든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여야민정협의체를 구성하겠다”


지역 현안인 대선 공약의 조기 실현을 위해 시가 먼저 대화를 통해 소통 테이블을 만들면, 시민사회도 힘을 보태겠다는 뜻입니다.


소통으로 인천의 힘을 모으기 위해 여야민정협의체 구성이 논의됐지만, 정작 내부에선 유정복 시장의 소통 행정을 주문한 셈입니다.


경인방송 한만송입니다.



한만송 mansong2@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