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경기도에서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두가지!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그리고 운전자 쉼터
경기통통 김신 (kimshin0531+0@ifm.kr) 작성일 : 2017-08-22, 수정일 : 2017-08-22
[ 경인방송 = 김신 기자 ]

경기통통

 

문현아

꽉 막힌 도로가 답답하신 가요?!

이리 저리 버스로 지하철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신 가요?!

경기도의 교통 정책과 정보에 대해 모두 알려드리는 ‘경기통통’ 시간입니다.

정경아 리포터 안녕하세요!

정경아

네, 안녕하세요! 지난주 경기도의 광역버스 안전운전을 위한 종합대책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오늘은 그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전해 드리겠습니다.

문현아

맞아요. 지난주에 여러가지 내용을 알려주셔서 조금 짧게 소개하고 넘어갔잖아요.

정경아

그렇죠. 지난주 운수종사자 양성 계획, 휴게시간 준수 점검 그리고 버스 준공영제 등 6가지를 전달하다보니 조금 짧았는데요. 그래서 경기도에서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두가지!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그리고 운전자 쉼터에대해 더욱 자세히 준비해왔습니다!

경기도 버스정책과 광역버스팀 임소일팀장님을 만나고 왔습니다.

16_컷01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란?!

첨단운전자 보조시스템은 차량 주행중 전방 추돌이나 …

졸음운전이나 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장치입니다.

(컷01_17초)

정경아

먼저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어떤건지 들어 봤는데요. 시내버스에 비해 운행 거리가 길고, 또 출퇴근길 상습지정체구간들을 지나다보니 아무래도 운전하면서 집중력이 많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런 부주의로 인한 사고방지를 위해 꼭 필요 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문현아

사실 이런 장치들은 요즘 일반차량들에도 장착되기 시작했잖아요. 좌석승객만해도 40여 명이고, 입석승객까지 생각하면 더 많은 인원이 광역버스를 이용하니까요. 큰 사고 나지 않게 버스들에 우선적으로 설치되야 할 것 같네요.

정경아

네, 그래서 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 어떤 효과가 있는지도 들어봤습니다.

16_컷02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의 기대효과

지난 ‘15년 6월 교통안전공단에서 시스템을 …

시스템설치가 교통사고 감소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컷02_46초)

문현아

버스 기사님들의 만족도도 높고, 무엇보다 반가운 건 사고 발생건수 그리고 사고 피해자 수가 줄었다는 건데요.

정경아

그렇죠. 대중교통에서는 가장 중요한게 안전이잖아요. 사고 예방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만큼 빠른 시일 내에 광역버스 장착을 목표로하고 있는데요.

16_컷03

경기도의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장착 추진 계획

현재 경기도에 등록되어 운행 중에 있는 2,402대의 광역버스에 …

금년 9월말까지 모든 광역버스에 시스템 장착을 완료할 계획에 있습니다.

(컷03_27초)

문현아

다가오는 9월이면 경기도의 광역버스, 그러니까 많이들 이용하시는 빨강버스에는 설치가 모두 완료된다는 거네요.

정경아

그리고 국토교통부 면허로 운행하는 수도권 M버스에 대해서도 교통안전공단에서 전방충돌경고장치와 차로이탈경고장치를 오는 9월까지 지원해 장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문현아

그러면 9월에는 경기도를 운행하는 광역버스들에 이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이 모두 설치되는거네요. 지난 경부고속도로의 사고 이후로 많은 분들이 불안해하셨을텐데요. 조금 안심이 되네요.

정경아

네, 이밖의 운전 부주의를 막기 위한 대책으로 운전자 쉼터도 있었는데요.

16_컷04

운전자쉼터 추진 계기

광역버스는 일반 시내버스와는 달리 장거리 노선을 운행하기 때문에 …

안전 운행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취지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컷04_26초)

정경아

운전자 쉼터, 많은 분들이 관심가지는 사항인데요.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들이 발생될 때마다 근로시간과 휴식시간 준수에 대한 얘기들이 나왔지만 막상 휴게공간이 없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문현아

맞아요. 지난주에도 얘기 나눴지만, 회차지점들이 대부분 서울시내에 붐비는 곳들이잖아요. 그러니까 승객들이 하차하자마자 바로 승객들을 태우고 출발하시더라고요.

정경아

네, 그래서 휴게공간을 만들어 버스 기사님들이 적정시간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하자는 건데요. 어떻게 운영될 계획인지도 알아봤습니다.

16_컷05

운전자쉼터 선정 장소 및 기대효과

운전자 쉼터운영은 1회 평균 운행시간이 2시간 40분 이상을 운행하는 …

안전운행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컷05_49초)

정경아

또한 운행시간이 비교적 짧은 노선에 대해서는 회차지 인근 건물 등 화장실을 지정해 사용이 가능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문현아

그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법령이나 말로만 정해둬봤자 소용이 없잖아요. 얼마나 잘 지켜지고 있는 지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할 것 같습니다.

16_컷06

앞으로의 계획

- 경기도는 앞으로도 국토교통부 등 유관기관과 …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계획입니다.

(컷06_22초)

정경아

네, 매번 사건 사고가 날 때마다 뉘우치고 반성하는 게 아닌,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저는 다음주에도 안전하고 편리한 경기도의 교통정보로 찾아 뵐게요!

문현아

네, 정경아 리포터 다음주에 또 만나요~



김신 kimshin0531+0@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