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남지사 "버스 준공영제는 도민 안전 위한 사업, 타협 없다"
경기 / 사회 한준석 (hjs@ifm.kr) 작성일 : 2017-09-20, 수정일 : 2017-09-20
[ 경인방송 = 한준석 기자 ]

 

(앵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은 도민 안전을 위한 사업인 만큼 어떤 타협도 있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남 지사는 오늘(20일) 하남 2층 버스 개통식에 참석해 이같이 밝히고, 당초 계획대로 올 연말 시행하겠다는 입장을 확고히 했습니다.

한준석 기자의 보돕니다.

(앵커)

남 지사는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흔들리거나 중간에 표류하는 사업이 아니며 도민의 안전을 두고 어떤 타협도 있을 수 없다"면서 "당초 계획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늘(20일) 오후 하남 버스환승공영차고지에서 열린 2층 버스 개통식 현장에섭니다.

최근 경기도의회가 광역버스 준공영제 동의안을 보류하면서 준공영제 시행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진화에 나선겁니다.

현재 도는 광역버스가 운행되는 24개 시.군 중 성남과 고양을 제외한 22개 시.군과 실무협의체를 만들고 수익금 공동관리위원회 구성 등 제도 시행에 필요한 준비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빠르면 연말부터 준공영제를 시행해 내년 1월 1일부터 운송비용을 정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도의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서울.인천 등 6개 광역시처럼 공공기관이 수입금을 관리하고 운행실적에 따라 원가를 보전해 주는 방식입니다.

도와 시.군이 50%씩 재정을 분담하고 중장기적으로 도가 인.면허권을 각 시.군으로 부터 회수합니다.

버스의 가동률을 높여 입석률을 낮추고 운전기사의 근로여건을 개선해 안전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지만 지자체는 예산 지출이 늘어나는 부담이 있습니다.

성남시와 고양시가 준공영제 참여를 거부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경기도의회의 동의안 보류와 고양.성남시의 참여 거부 상황에서 재차 추진의지를 확인한 남 지사의 광역버스 준공영제. 얼마만큼의 추동력을 발휘할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경인방송 한준석입니다.



한준석 hj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