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경기도 굿모닝버스추진단, 하남~잠실역 2층버스 개통!
경기통통 보도국 (907news@ifm.kr) 작성일 : 2017-10-09, 수정일 : 2017-10-10
[ 경인방송 = 보도국 ]

경기통통 로고

 

23사진2

문현아

꽉 막힌 도로가 답답하신 가요?!

이리 저리 버스로 지하철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신 가요?!

경기도의 교통 정책과 정보에 대해 모두 알려드리는 ‘경기통통’ 시간입니다.

정경아 리포터 안녕하세요!

정경아

네, 안녕하세요!

긴 추석 연휴 오늘이 벌써 마지막날입니다. 잘 보내셨나요?!

오늘까지는 집에서 쉬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요.

내일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기가 참 싫죠ㅠㅜ

문현아

맞아요. 오늘은 연휴 마무리하시면서 가족들과 시간보내는 분들 많을겁니다.

내일 아침 출근길이 벌써 걱정이 되네요.

정경아

원래 월요병처럼, 쉬다가 출근하면 더 지치잖아요. 오늘은 내일 아침 조금이라도 편하게 출근하시라고 2층버스 소식 준비해 왔습니다.

문현아

2층버스, 오랜만이네요. 이번에는 어느지역에서 개통됐나요?!

정경아

경기도에서 전국 최초로 2015년부터 도입해왔죠. 지난달 하남시에서 2층버스가 개통했습니다. 하남시청 교통행정과 박창원 주무관을 만나고 왔습니다.

23_01

하남 2층버스 개통 계기

-하남시는 미사지구 개발로 15만에서 22만으로 인구가 늘면서…

안전한 출퇴근길을 제공하기 위해 2층버스를 도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01_16)

문현아

하남시면 최근에 아파트단지들이 많이 들어섰잖아요. 또 계속해서 들어설 예정이기도 하고요, 인구가 늘면서 버스수요도 확실히 늘었을 것 같습니다.

정경아

네, 그리고 서울과 인접한 도시인만큼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구가 많을 수 밖에 없는데요. 매일 아침마다 빨강버스를 타기 위한 줄이 길게 늘어선다고 합니다.

문현아

아무래도 경기도에서는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구가 많잖아요. 또 하남과 잠실역을 오가는 버스면 이용객이 많을 것 같은데요.

정경아

그렇습니다. 하남 천현동에 위치한 버스환승공영차고지를 출발해 잠실역으로 향하는데요. 더 자세한 노선정보 알려드리겠습니다.

23_02

하남 2층 버스 노선

-하남시 2층버스가 투입되는 9302번 노선은…

10월중 한 대를 추가 투입하여 일일 32회를 운행할 예정입니다.

(02_31)

정경아

특히 출발지와 떨어진 미사지구의 경우에는 대다수의 시민들이 입석으로 버스를 이용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2층버스가 도입되면서 입석승객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문현아

그렇겠네요. 아침에 버스 기다리시는 분들 보면 힘드셔도 출근시간때문에 어쩔 수 없이 타셔야하잖아요ㅠㅜ 출근길이 막히면 서 있는 시간이 또 계속 늘어나고, 정말 출근과 동시에 지치실 것 같아요.

정경아

기다렸다가 다음 버스를 타기엔 시간이 허락하지를 않죠. 2층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분을 만나 이야기들어봤습니다.

23_03

시민 인터뷰

-서울로 출퇴근하는데요. 여기가 입주는 계속되고…

그래도 2층버스 생기고는 자주 앉아 갑니다.

(03_12)

정경아

편히 앉아서 가는 것 뿐아니라, 버스안에서 한강를 바라보며 출근하실 수 있는데요. 2층에서 바라보는 한강이 참 예뻤습니다.

문현아

어머, 한강뷰! 좋은데요. 출근길엔 해뜨는 풍경, 퇴근길엔 노을로 반짝이는 한강을 볼 수 있겠네요. 서 있을때는 힘들지만 앉아서 가면 여유롭게 풍경도 보고 좋겠네요.

그럼 2층버스의 좌석은 얼마나 되나요?!

정경아

네, 일반 9302번버스가 45석인 반면 2층버스의 경우에는 70석의 좌석을 확보해, 더욱 많은 분들이 앉아서 가실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2층버스가 가진 장점들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3_04

하남 2층버스의 안전장치?!

-하남시가 도입한 2층버스는 볼보사가 제작한 수입차량으로…

‘긴급제동장치’, ‘차로이탈 경고장치’ 등을 장착한 최신버스입니다.

(04_31)

문현아

광역버스를 입석으로 이용할 때 체력적으로 힘든 것도 있지만, 사실 가장 큰 문제는 안전이잖아요. 앉아 있는 버스에서 안전벨트만 착용하지 않아도 큰 사고로 이어지는데, 입석승객들이 있다면 더 위험하겠죠. 이렇게 안전장치들이 설치 돼 있다고 하니까요. 조금 안심이 됩니다.

정경아

또 2층버스는 차체가 높아서 조금 불안해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앞서 들으셨던 안전장치 외에도, 차량전복방지를 위한 시스템까지 구비돼 있으니까요. 믿고 타셔도 좋겠습니다. 이런 안전장치들 외에 승객들의 편의를 위한 시설도 도입했는데요.

23_05

하남 2층 버스 편의 시설?!

-2층버스는 독서등과 모바일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휠체어 자동경사판’ 등을 이용해 교통약자들이 안락한 승하차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05_18)

문현아

독서등과 USB포트면 버스안에서 시간이 휙휙 지나가겠어요.

정경아

아무래도 출퇴근길 스마트폰으로 이것 저것하시면서 시간을 보내실텐데요. 웹툰이나 게임, 음악까지 할 수 있는게 참 많잖아요.

문현아

그렇죠.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난만큼 보조배터리 들고 다니시는 분들 많은데요, 2층버스 이용하시면 배터리소모 걱정은 줄어들겠네요.

정경아

또 교통약자를 위한 편의시설까지 구비했는데요. 승하차 시에 불편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많은 장점을 가진 2층버스!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예정인데요.

23_06

앞으로의 계획 및 마무리

-올해말까지 경기도와 하남시는 2층버스를 …

앞으로 시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출퇴근길을 제공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06_18)

정경아

2층버스가 도입 된 노선은 입석율이 평균 45% 감소했고요, 78%의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는데요. 경기도는 내년 초까지 14개 시․군에 143대로 2층버스를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문현아

더 많은 곳, 많은 노선에 도입될수록 경기도민들의 출근길이 더 편안해 질 것 같습니다. 다음 2층버스 개통소식도 발빠르게 소식 전해주세요! 정경아 리포터 다음주에 만나요~

 



보도국 907new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