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차내혼잡정보 서비스' 확대 시행!
경기통통 보도국 (907news@ifm.kr) 작성일 : 2017-10-16, 수정일 : 2017-10-18
[ 경인방송 = 보도국 ]

경기통통 로고

차내 혼잡도

 

문현아

꽉 막힌 도로가 답답하신 가요?!

이리 저리 버스로 지하철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신 가요?!

경기도의 교통 정책과 정보에 대해 모두 알려드리는 ‘경기통통’ 시간입니다.

정경아 리포터 안녕하세요!

정경아

네, 안녕하세요! 지난주에는 하남시 2층버스 개통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오늘은 버스를 이용하는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반가워하실 소식으로 들고 왔습니다.

문현아

확실히 누구나~인거죠?!

정경아

네, 경기통통에서 예전에 경기도 버스가 달라지는 점들 소개해드렸던 것 기억하세요?!

조금씩 기억나는데요. 그때 공기정화기랑 버스 안전장치들 장착… 10가지나 들어서 전부 기억이 나진 않아요ㅠㅜ

문현아

정경아

네, 기억하고 있었다는 것에 의의를 두겠습니다!

그중에서 버스에 승객이 얼마나 타고 있는지, 차내 혼잡도를 알려주는 서비스가 시작됐는데요. 지난 7월 1일부터 3개월간의 시범 서비스를 마치고 경기도 전역에 도입됐습니다.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배홍수 센터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 듣고 왔습니다.

24_01

차내혼잡정보 서비스소재 및 도입배경?!

‘차내혼잡정보 서비스’는 버스에 탑승한 탑승객 수의 정보를…

작년말부터 준비해서 올해 7월부터 시행하게 됐습니다.

(01_47)

문현아

지금 얘기를 들어보니까! 딱 기억이 납니다. 그러니까, 버스를 타기 전에 미리 승객이 얼마나 타 있는 지 알 수 있다는 거죠?!

정경아

네, 광역버스인 빨강버스들은 이미 버스정보 앱과 정류소 전광판을 통해 잔여좌석수를 알려주고 있었는데요. 이제는 경기도의 시내버스들도 ‘여유’, ‘보통’, ‘혼잡’, ‘매우혼잡’으로 구분해 이용자에게 알려주는 겁니다. 그럼 이 4가지 분류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4_02

차내혼잡정보 서비스분류 기준

4단계 기준을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면 …

56명 이상이 탑승하게 되면 ‘매우혼잡’으로 표시됩니다.

(02_52)

정경아

낮에는 버스가 비교적 여유 있지만 출퇴근 시간대에는 보통, 혼잡 단계까지 가는 경우도 많은데요. 잘 참고하셔서 편하게 앉아서 버스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현아

요즘 버스 정류장 가기 전에 버스가 언제쯤 오는 지 대부분 시간 확인하고 나가시잖아요, 이제는 혼잡도까지 미리 살펴보고 탑승할 수 있겠네요.

정경아

그렇죠. 버스 기다리다가 꽉 찬 만원버스로 도착하면, 다음 버스를 기다릴까 말까. 이제 이런 고민은 안하셔도 되겠죠. 앞서 진행된 시범서비스에서도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았다고 합니다.

24_03

차내혼잡정보 서비스이용자 만족도

지난 7월부터 수원시를 운행하는 93개 노선을 대상으로…

서비스 소프트웨어를 추가하고, 10월부터 31개 시군으로 확대 시행하게 됐습니다.

(03_33)

문현아

편리한 만큼 반응이 좋을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정경아

네, 연휴로 들떠있던 10월1일 경기도 전체 시군으로 서비스가 확대되었는데요. 약 1900개 노선의, 7800대의 버스가 그 대상입니다. 버스를 기다릴 여유가 있는 퇴근시간이나 학생들 하교시간 때 이용하시면 특히 좋을 것 같습니다.

문현아

맞아요. 출근시간과 등교시간에는 앉아가기 위해 지각할 순 없죠. 그런데 오늘도 버스 정류장 보니까요, 평소처럼 도착시간 정보만 있던데 어디에서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나요?!

정경아

그럼 ‘차내혼잡정보 서비스’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 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24_04

차내혼잡정보 서비스이용 안내

‘차내혼잡정보 서비스’는 단계별로 진행됩니다. 우선 1단계는…

내년부터 시군별로, 순차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04_34)

정경아

네, 아무래도 버스 정보는 스마트폰으로 많이들 이용하실 텐데요. ‘경기버스정보’ 검색하셔서 다운받으시고, 이용하시려는 버스번호를 검색하시면 노선도에 위치한 버스아이콘 옆에 여유와 보통, 혼잡, 매우혼잡으로 혼잡도가 표시됩니다.

문현아

스마트폰 앱이 정말 편리하겠네요. 아침에는 마지막까지 휴대폰에 도착시간 어플을 띄어 놓고 가방 챙기고 밥 먹다가 후다닥 뛰어나가잖아요.

정경아

또한 스마트폰 앱과 홈페이지에 이어 버스 정류소 전광판으로도 확대될 예정인데요. 어르신들께서 참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문현아

저희가 전에 얘기할 때도 버스에 서 계시기 힘든 어르신들 얘기했었죠. 스마트 폰 이용이 서투신 어르신들 위해 전광판에도 빠르게 도입됐으면 좋겠습니다.

정경아

학생, 직장인, 어르신들까지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차내혼잡정보 서비스’! 기대효과도 알아봤습니다.

24_05

차내혼잡정보 서비스기대 효과

‘차내혼잡정보 서비스’가 제공되면 이용자가 혼잡하지 않은 버스를…

차내 혼잡도가 자연스럽게 완화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05_22)

정경아

한 대의 버스에 사람들이 집중되지 않게 돼, 더 쾌적한 환경에서 버스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문현아

그렇네요. 뒤이어 오는 비슷한 노선의 다른 버스를 탈 수 있으니까요. 혼잡도가 점점 줄어들고, 그럼 또 더 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겠네요.

정경아

네, ‘차내혼잡정보 서비스’ 경기도의 시내버스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 더 확대된다고 하는데요.

24_06

앞으로의 계획

경기 버스정보 서비스는 전국최초로 광역버스 빈자리 정보 서비스를…

버스도착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고, 불편 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06_39)

정경아

이제 마을버스까지 추가되면, 경기도의 버스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버스정보’ 앱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문현아

네, 정경아리포터 다음주에 만나요~

 



보도국 907new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