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이명박, 군 사이버사 민간인 충원 직접 지시…"소환조사 해야"
경기 / 정치행정 한준석 (hjs@ifm.kr) 작성일 : 2017-10-23, 수정일 : 2017-10-23
[ 경인방송 = 한준석 기자 ]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2012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군 사이버사령부의 민간 인력 충원을 직접 지시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이 2010년에도 사이버사의 충원을 지시한 문건이 공개된 바 있어 이번 의혹이 이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로까지 이어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한준석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양주)은 이 전 대통령이 사이버사령부의 인력 충원을 지시한 정황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방부의 '1011부대 수시 부대 계획보고' 문서 중 2012년 2월 1일 이 전 대통령이 '이른 시일 내에 기재부와 협의해 필요한 정원을 마련하고 군무원을 증원시킬 것'이라고 지시한 문장이 근거입니다.

여기서 1011부대는 군 사이버사령부를 의미합니다.

이 문건에는 당시 사이버사령부의 증편과 각 인력별 구체적 임무 등 운영계획이 구체적으로 쓰여 있습니다.

정 의원은 이 같은 이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사이버사가 '댓글 공작'의 역할을 한 '정보대' 13명과 SNS·해외 정보를 수집하는 '운영대' 77명을 증원해달라고 기획재정부 등에 요청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사이버사는 이후 79명을 채용해 댓글 활동을 벌인 것으로 국방부의 2014년 자체 조사 결과 밝혀졌다고 말했습니다.

[녹취/정성호 의원]

"2012년 이 전 대통령이 주도해 사이버사를 증편한 것이 확인된 만큼, 이 전 대통령 소환조사가 불가피합니다"

정 의원은 이어 자신이 열람한 문건의 사본이 지난 9월 25일 서울중앙지검에 제출됐으며 관련 의혹을 중앙지검과 국방부가 조사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경인방송 한준석입니다.



한준석 hj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