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인천시, 10년만에 국토위 국감 현장...주요쟁점이 된 부동산 개발사업
인천 / 정치행정 최지훈 (cjh@ifm.kr) 작성일 : 2017-10-23, 수정일 : 2017-10-23
[ 경인방송 = 최지훈 기자 ]
(앵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시 국정감사가 오늘(23일) 열렸습니다.

인천시가 국토위 국감을 받는 것은 10년 만으로, 국감장 안팎에서 뜨거운 대치 구도가 연출됐습니다.

최지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오늘(23일) 오전 10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린 인천시청 2층 대회의실.

2007년 이후 10년 만에 열린 국토위 국정감사인 만큼, 인천시나 감사위원 모두 긴장감 속에 준비에 열을 올렸습니다.

앞서 2천 건이 넘는 국정 감사 자료를 요구했던 국토위 위원들은 당일에도 추가 자료를 주문하며 치열한 공방을 예고했습니다.

위원들의 질의는 '송도 6.8공구 개발이익 환수 의혹', '검단스마트시티 무산' 그리고 '뉴스테이 사업' 등 부동산 개발사업에 집중됐습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소속 위원들은 유정복 시장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연관성을 언급하며 비판 수위를 높였습니다.

[인터뷰 -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의원]
"안종범과 최순실 측근과 관련된 국정논단 사건과 연결돼 있는 사업이 이 스마트시티 검단 사업이 아닌가 추정됩니다."

반면 유 시장이 속한 자유한국당 위원들은 질의 시간 상당 부분을 인천시 재정건전화 성과 등 치적을 홍보하는데 할애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인터뷰 -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
"보통교부세 최근 3년간 보니까 획기적으로 증가됐더라구요, 우리 시장님이 열심히 시정을 잘해주셨다는 증거라고 보고 더 열심히 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국감장 밖에선 뉴스테이 사업과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등 현안 해결을 요구하는 시위대가 이른 아침부터 자리를 잡고 시위에 나섰습니다.

500여 명 규모의 시위대는 국정감사 내내 스피커와 북을 동원해 정당한 보상과 법 개정, 시장과의 대화를 요구했고, 국민의당 일부 의원들은 이들의 의견을 국감장에서 질의하기도 했습니다.

인천시는 오는 27일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이 예정돼 있습니다.

오늘 불거진 사안이 또 다시 쟁점화될 전망입니다.

경인방송 최지훈 입니다.

최지훈 cjh@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