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경기도 굿모닝버스추진단, 우리동네 교통취약지역 해소! 포천시와 고양시 따복버스 개통.
경기통통 보도국 (907news@ifm.kr) 작성일 : 2017-10-23, 수정일 : 2017-11-03
[ 경인방송 = 보도국 ]

경기통통 로고

고양 따복버스 노선도 <고양 따복버스 노선도>
[caption id="attachment_132215" align="alignnone" width="300"]포천 따복버스 노선도 <포천 따복버스 노선도>[/caption]

 

문현아

꽉 막힌 도로가 답답하신 가요?!

이리 저리 버스로 지하철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신 가요?!

경기도의 교통 정책과 정보에 대해 모두 알려드리는 ‘경기통통’ 시간입니다.

정경아 리포터 안녕하세요!

정경아

네, 안녕하세요!

지난주에는 경기도 버스 ‘차내 혼잡정보 서비스’에 대해 알려드렸죠. 경기버스정보 앱 많이들 사용하고 계신가요?! 오늘도 편안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문현아

대중교통이면 지난주에 이어서 버스 관련한 소식인가요?!

정경아

네, 맞습니다. 동네 구석 구석을 누비는 따복버스가 이번에는 포천시와 고양시에 개통 됐는데요. 어느 곳에 어떤 노선으로 운행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경기도 굿모닝버스추진단 조창희 주무관을 만나고 왔습니다.

25_01

포천시 따복버스 운영 계기

- 포천시는 이미 주말과 공휴일 ‘포천아트밸리’, ‘허브아일래드’ 등을 운행하는 …

포천시 소홀읍을 지나는 따복버스를 도입하게 됐습니다. (01_34)

문현아

포천시는 따복버스가 이미 운행중인 지역이었네요.

정경아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주말과 공휴일에 관광지들을 위주로 운행하고 있었는데요. 소홀읍의 경우에는 시내버스 노선이 많지 않아 평일에 직장인들과 학생들이 통근, 통학에 불편을 겪고 있었다고 합니다.

문현아

학생들은 대중교통이 없으면 부모님들께서 늘 태워다주셔야하니까요. 더 불편했겠네요. 또 낮에는 어르신들이 장보고, 병원가시고 하시려면 시내로 나가는 버스가 꼭 필요하잖아요.

정경아

그렇죠. 이번에 개통된 86번 버스의 기점인 이곡초등학교 정류장은 86번을 제외하고 3개의 노선만 지나고 있었는데요. 그나마도 짧게는 20분 간격으로 지나지만, 길게는 하루 2번 밖에 운행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럼 포천시의 따복버스 자세한 노선도 알려드리겠습니다.

25_02

포천시 따복버스 노선 설명

- 이번에 도입되는 노선은 평일 86번과 주말 86-1번으로 …

86번과 마찬가지로 일일 9회를 운행하게 됩니다. (02_35)

문현아

역시, 활용도가 높게 평일과 주말로 나눠서 운행하네요.

정경아

네. 평일과 주말의 수요를 고려해, 생활형 노선과 관광형 노선으로 구분했는데요. 86번과 86-1번 버스 모두 송우지구에서 출발해 고모리까지는 같은 노선으로 운행합니다. 비득재 정류장부터 갈라지는데요. 86번은 이곡초교방향으로 86-1번은 국립수목원으로 향합니다.

문현아

날씨도 선선해지고, 수목원 산책하기 딱! 좋겠는데요.

정경아

네, 포천시 주민들의 편의는 물론이고요, 관광객까지 생각한 따복버스 기대효과도 들어봤습니다.

25_03

포천시 따복버스 기대 효과

- 고모리와 이곡리에서 송우지구로의 통근과 통학 불편을 해소함은 물론, …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03_20)

문현아

주민, 관광객들의 편의와 지역경제활성화까지!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겠네요.

정경아

그럼 이번엔 10월 13일 가장 최근에 개통한 고양시의 따복버스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5_04

고양시 따복버스 도입 계기

- 고양시 고봉동 마골일대는 대중교통 버스 노선이 부족해서 …

주민들의 생활편의 향상과 출퇴근이 용이하도록 하였습니다. (04_25)

정경아

고양시의 경우에는 이전에 개통됐던 화성시처럼 공장 밀집지역을 운행하는 버스가 없어서 근로자들이 통근에 불편을 겪고 있었습니다.

문현아

맞아요. 이게 버스가 시간만 딱딱 맞춰서 있으면 굳이 아침에 힘들게 운전할 필요가 없잖아요. 또 요즘은 연료비도 만만치가 않고요.

정경아

때문에 공장 근로자들을 위해 출퇴근 시간에 버스를 배차했고요, 그 뿐 아니라 일산역과 일산전통시장들을 지나도록 노선을 구성해 낮시간대에도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그럼 고양시의 따복버스 노선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25_05

고양시 따복버스 노선 설명

- 고양시의 따복버스는 60번으로 지난 10월 13일부터 …

주말에는 아침 7시에서 저녁 8시까지 6회를 운행합니다. (05_28)

문현아

공장밀집지역들은 도심과 떨어져 있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이번 따복버스는 일산역이랑 연계 돼 있어 출퇴근시에 환승도 용이해서 좋을 것 같습니다.

정경아

네. 또한 낮 시간대에는 지역주민들의 생활편의를 위해 운영되는데요. 따복버스 60번 노선이 지나는 약 30개의 정류장중에 절반가량이 60번 노선 하나 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주민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힘들었을 텐데요. 이제는 낮에도 버스타고 편하게 이동하실 수 있겠죠.

25_06

고양시 따복버스 기대 효과

- 출퇴근과 생활편의는 물론 일산전통시장, 중산동 …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증진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06_27)

문현아

이번에 개통된 포천과 고양의 따복버스는 출근과 통근시간을 책임지고, 낮에는 도심을 연결하는 생활노선으로 운행하네요. 주말에는 관광지들도 둘러 볼 수 있어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정경아

네! 또 한가지 따복버스 이용 팁을 드리자면요, 지난주에 알려드렸던 경기버스정보 앱을 통해서 버스의 위치와 차내 혼잡도도 검색 가능하니까요. 정류장에서 오래 기다리지 마시고, 앱으로 시간보시다가 후다닥 뛰어나가시면 됩니다.

문현아

그렇겠네요. 조금 서두르면 주말에도 편하게 버스타고 앉아서 나들이 갈 수 있겠네요.

정경아

통근, 통학, 관광까지! 모든 걸 책임지는 따복버스. 앞으로의 계획도 들어 봤습니다.

25_07

앞으로의 계획

- 경기도 따복버스는 지난 2015년 8월 파주의 77번 버스를 시작으로 …

도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습니다. (07_24)

정경아

선선해진 날씨 따복버스타고 이번 주말 나들이 떠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더욱 편리해진 따복버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문현아

네! 정경아 리포터 다음주에 만나요~

 



보도국 907new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