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경기도 굿모닝버스추진단, 경기도민의 편안한 출근길! 고양시, 용인시 2층 버스 개통.
경기통통 보도국 (907news@ifm.kr) 작성일 : 2017-10-30, 수정일 : 2017-11-03
[ 경인방송 = 보도국 ]

경기통통 로고

<고양시 2층버스>
[caption id="attachment_132226" align="alignnone" width="300"] <용인시 2층버스>[/caption]

문현아

꽉 막힌 도로가 답답하신 가요?!

이리 저리 버스로 지하철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신 가요?!

경기도의 교통 정책과 정보에 대해 모두 알려드리는 ‘경기통통’ 시간입니다.

정경아 리포터 안녕하세요!

정경아

네, 안녕하세요!

지난주에는 포천시와 고양시의 따복버스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오늘도 여러분들의 편안한 출‧퇴근 길을 위한 소식으로 준비해 왔습니다. 2층 버스 추가 도입 정봅니다.

문현아

벌써 2층 버스가 여러 곳에서 운행중이잖아요. 소식을 들을 때마다 만족도도 높고, 입석률 해소에도 기여한다고 하니까요. 오늘도 기대가 됩니다.

정경아

네, 이번에는 지난주 따복버스에 이어 고양시에 도입되고요, 용인시에서도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먼저 고양시청 대중교통과 김태희 주무관을 만나고 왔습니다.

26_01

고양시 2층 버스 도입 배경

- 지금 시장님 방침이 104만 시민들의 발이 되는 광역버스에 관한 …

11월1일이 되면 더 좋은 반응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01_51)

문현아

11월 1일 바로 내일 모레네요.

정경아

네. 김포와 하남시 등 타지역의 2층버스 도입을 보고 고양시에도 있었으면하는 반응들이 많았다는데요. 앉아서 가는 편한 출근길, 시민들의 기대가 큰 것 같습니다.

문현아

멀리서 보면 시티투어 버스 같기도하고, 아직은 2층버스가 많지 않아서 신기하잖아요. 놀러갈때 타야할 것도 같고요.

정경아

아쉽게도 놀러갈때보단 직장으로, 학교로 향하실 때 이용하게 될텐데요. 그럼 고양시 2층버스 어떤 노선을 운행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26_02

고양시 2층 버스 노선 설명

- 현재 1100번 버스에 운행이 되고 있고요 …

서울역 ytn을 거쳐서 다시 고양시로 돌아오는 노선입니다. (02_19)

문현아

주요역과 대학교 등을 경유하니까. 출근과 통근 모두 유용할 것 같습니다.

정경아

네, 1100번 노선에 할당된 8대 중 2대가 2층버스로 운행 될 텐데요. 평일을 기준으로 하루 10회 정도 운행합니다. 더 많은 분들이 편하게 이용할 2층 버스! 장점도 들어봤습니다.

26_03

고양시 2층 버스 장점

- 2층버스의 장점이라고하면 전망인데요 …

차로이탈경보장치’ 라든지 안전을 제일 고려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03_38)

문현아

역시 안전! 버스는 작은 사고도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신경을 안쓸수가 없죠.

정경아

광역버스는 고속도로나, 고속화도로들을 달리기도 하고요. 또 많은 승객이 탑승해 있으니까요. 최신 장비들을 구비해 안전에 신경 썼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었는데요.

26_04

고양시 2층 버스 편의시설

- 좌석별 독서등이라고 있는데요. 차내가 깜깜할때 …

휠체어 전용공간 2대로 교통약자들을 배려하는 모습도 있습니다. (04_44)

정경아

좌석별 독서등과 모바일 충전기를 구비해 꽉 막힌 출근길 퇴근길에도 편안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현아

저는 휠체어 전용공간 참 좋은 것 같은데요. 차가 안 막히는 시간대엔 전철보다 버스가 빠른데도, 탑승이 불편해서 이용 못하시는 경우가 많잖아요.

정경아

네, 2층버스에는 휠체어 전용공간 뿐아니라 도움버튼과 자동경사판까지 설치 돼 있으니까요. 편하게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번엔 11월 8일 개통을 앞두고 있는 용인시의 2층버스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용인시청 대중교통과 송경근 과장입니다.

26_05

용인시 2층 버스 도입 배경

- 용인시 동백지구는 지속된 인구증가로 주민들이 교통난을 …

6대를 2층버스로 교체해 운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05_29)

문현아

동백지구처럼 신도시로 형성된 곳들은 인구가 급증하잖아요. 그래서 아침마다 버스 줄도 길게 늘어서 있고요.

정경아

네, 이번에 2층버스가 도입되는 5003번의 경우 동백지구뿐 아니라 강남대 등 인근 대학교까지 경유해서 수요가 많은 편이었습니다. 버스 증차가 허용되지 않은 상황에서 그 대안으로 좌석수가 많은 2층버스가 도입된건데요. 용인시 2층 버스의 노선도 설명드리겠습니다.

26_06

용인시 2층 버스 노선 설명

- 용인시에는 2층버스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

기흥역, 백남준아트센터를 정차한 후 강남역까지 운행합니다. (06_27)

문현아

명지대, 강남대 등 학교들도 경유하고, 용인시내 주요역들을 경유하니까요. 출퇴근 시간대가 아닌 낮에도 이용객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정경아

때문에 좌석수가 많은 2층버스가 더 필요했는데요. 안전한 운행을 위해 현재는 시범운행 중에 있습니다. 이 시범 기간 동안 기사분들이 2층버스에 운전에 적응하도록 합니다.

문현아

그렇죠. 아무래도 차체가 달라지니까요. 적응기간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정경아

꼼꼼히 준비한만큼 시민들은 더 믿고 이용할 수 있고, 교통편의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6_07

용인시 2층 버스 기대 효과

- 용인시에 도입되는 2층버스는 좌석이 73석으로 …

혼잡도는 낮아지고 주민들의 교통편의는 증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07_18)

문현아

2층버스, 저는 아직 한번도 못 타봐서 궁금한데요. 더 많은 곳에 도입되서 자주 봤으면 좋겠네요.

정경아

용인시에서도 2층버스 확대 계획을 갖고 있었는데요. 앞으로의 계획도 들어 봤습니다.

26_08

용인시 2층 버스 도입 계획

- 내년 상반기에 20대를 처인구와 수지구에 추가로 …

시행성과를 평가해 안전성이 확보되면 차후 확대할 예정입니다. (08_22)

정경아

2층버스는 경기도 곳곳 계속해서 늘어날 예정이니까요. 그때마다 경기통통에서 발빠르게 전해드리겠습니다!

문현아

네! 정경아 리포터 다음주에 만나요~

 



보도국 907new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