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5일 동안의 소양교육 듣고 차근차근 재취업 계획 세워요!
다시뛰자 4050 보도국 (907news@ifm.kr) 작성일 : 2017-11-10, 수정일 : 2017-11-10
[ 경인방송 = 보도국 ]

■프로그램명:문현아의 카페인-다시뛰자 4050
■방송일시: 2017년 11월 10일 15시 30분
■주제: 5일 동안의 소양교육 듣고 차근차근 재취업 계획 세워요!
■진행: 문현아
■리포터: 박수영

(문현아) : 이번 순서는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함께하는 <다시 뛰자 4050> 시간입니다. 40대 조기퇴직자 또는 50대 베이비부머 세대의 재취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어떤 소식을 전해줄지 궁금하네요~ 박수영 리포터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 박수영리포터.

 

박수영 : 안녕하세요 ~ 박수영입니다.

내가 갖고 있는 경력과 내가 좋아하는 것을 생각하며 자신에 대한 분석을 한지가 엊그제 같은데요. 벌써 용인에서의 5일 동안의 소양교육이 끝이 났습니다.

 

(문현아) : 벌써요~?

저희 방송을 듣고 계신 4~50대 재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교육에 참석한 <참석자들의 솔직한 후기>가 궁금할 것 같아요 ~! 

 

박수영 : 네, 제가 그래서 소양교육이 어땠는지 여쭤보고 왔는데요!

5일 동안의 소양교육을 하루도 빠지지 않고 성실하게 참석한 분들에게 어땠는지 듣고 왔습니다. 먼저, <김태경 선생님> 만나볼게요 ~

KakaoTalk_Moim_3nwdgp49qDXwjhUV1skhIXkBhFf8Z4

녹음1 17초 김태경선생님

혼자 있으면 스스로 정보를 검색을 하면서만 알아볼 수 있지만, 실제로 여기 와서 선생님과 눈을 마주치면서 내가 궁금했던 부분을 직접 소통할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문현아) : 선생님들이 이쪽 분야의 전문가 분들이니까 얼마나 많은 정보를 갖고 있겠어요~.

준비를 하다가 궁금한 점도 바로바로 해결할 수 있고, 또 회사에 대한 정보도 많으니까 나에게 맞는 회사정보도 들을 수 있겠네요. 사실 재취업도 정보싸움이잖아요~

박수영 : 네, 맞습니다. 회사에서 사람을 모집할 때 발 빠르게 지원해야하는데요. 인터넷검색만으로는 얻기 힘든 정보도 얻을 수 있고, 실제로 이날 수업도중에 강사님이 알고 있는 회사를 추천해주기도 했습니다.

 

(문현아) : 우와 너무 좋네요!! 교육에 참여했기 때문에 이런 기회가 생긴 거겠죠~!

 

박수영 : 그렇죠~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 말고도 교육을 들으면서 우울한 생각이 사라졌다는 <최광태선생님> 만나고 올게요~.

 

녹음2 31초 최광태선생님

퇴직한지는 석 달 정도 되었는데요. 집에서 혼자 하기에는 벅찬 게 많고 잡생각이 많았는데요. (소양) 교육을 들으면서 자기소개서하고 이력서, 어떻게 쓸지 몰라서 망설였는데 강사분들과 상담사분들이 강조하는 부분에서 많이 배웠습니다.

 

(문현아) : 재취업을 준비하는 분들끼리 고민도 이야기하고, 서로 응원하면서 긍적적인 기운을 얻은 것 같아요.

박수영 : 재취업이라는 같은 고민 때문인지 수업 참석자들은 굉장히 끈끈해졌는데요. 수업이 끝나고도 연락을 주고받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번 소양교육에서는 자기소개서 작성이나, 이력서 작성법 말고도 다양한 교육으로 구성되어있는데요. 어떤 수업이 있는지 <서지현 직업상담사>에게 듣고 왔습니다.

 

녹음3 46초 서지현 직업상담사

지난주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취업특강을 진행했고요. 그분들을 대상으로 2차 소양교육을 진행합니다. 소양교육은 총 5일로 구성되어있는데요. 1일차는 경력 및 역량분석과 구직목표설정, 2일차는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및 취업 처 분석, 3일차는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완성을 위한 개별 컨설팅, 4일차는 취업 처 분석 및 인맥구축 그리고 마지막 5일차에는 면접 및 모의면접 개별 컨설팅 시간이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서 실질적인 취업에 필요한 전문적인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현아) : 굉장히 체계적이네요~ 교육을 다 듣고 나면 어떻게 준비해야겠다라는 감이 오고, 일단 자신감이 생길 것 같아요.

 

박수영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법 수업을 듣고 회사에 지원한 <이종욱선생님>은 현재 어디를 가야하나 고민 중이었는데요. 행복한 고민 중인 <이종욱선생님> 만나고 올게요 ~

녹음4 24초 이종욱선생님

지금 계획은 3곳을 놓고 고민 중 입니다. 면접을 3곳 봤는데, 다음 주 목요일, 금요일까지 답변을 줘야 합니다. 서로가 장단점이 있어서 최종적으로 (소양교육)이 끝나고 상담을 통해 3곳중 한곳을 택하려고 합니다.

 

(문현아) : 교육을 정말 잘~ 활용한 경우네요.

어디를 가야할지 골라서 가는 행복한 고민이라니요!

박수영 : 이종욱선생님은 어디를 갈지 임금이나 앞으로의 전망 등을 고려해서 상담사분과 상담을 할 계획인데요. 4~50대 재취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서지현 직업상담사 이야기 듣고 올게요.

녹음5 28초 서지현 직업상담사

대부분 희망직종이 두 분류로 나뉘는 편입니다. 전직경력을 살려서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궁금해 하시고, 실질적으로 다른 분야로 취업할 수 있는 일자리를 궁금해 하십니다. 보통 취업은 기존 경력을 살린 전문직으로 취업을 하시거나, 단순직,사무직,생산직,서비스직,운전직등 다양한 분야로 취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박수영 : 4~50대 재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은 내가 나이가 있는데, 일자리를 구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이 많았는데요.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재취업이 이뤄지고 있으니까요. 너무 겁먹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문현아) : 교육이 끝나면 실제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취업매칭이 이루어지죠?

 

박수영 : 네, 직업상담사분과 함께 본격적인 취업준비를 시작하는데요. 상담하기에 앞서, 소양교육을 통해 앞으로 취업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구체적인 계획이 세워졌다는 <최광태선생님>만나고 왔습니다.

녹음6 36초 최광태선생님

교육이 끝나고 나면, 일단은 제자신의 직업을 찾기 위한 계획을 만드는 작업을 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첫째 주, 둘째 주에 준비과정을 거쳐서, 첫째 달, 둘째 달 워밍업을 하고, 셋째달 이후는 한 달에 열 번 이상씩 직업을 찾아가는 과정과 열 번 중에 두세 번이라도 면접의 기회를 찾아가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KakaoTalk_Moim_3nwdgp49qDXwjfNlzjGtjr4CaLDeDg

(문현아) : 사실 교육이 끝나고 나서 어떻게 준비하는지가 더 중요하잖아요.

스스로의 준비가 어느 정도 되었을 때, 상담사분과의 상담도 더 효과적 일 테고요.

 

박수영 : 맞습니다. 소양교육을 들으면서 어떻게 준비해야 될지 막막했던 분도, 차근차근 계획을 세우고 준비를 하게 되었는데요. 재취업을 준비하면서 혼자 끙끙 앓기 보다는, 4050재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해보면 좋겠습니다.

 

(문현아):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함께하는 <4050 재취업 Restart 프로그램>!

유익한 정보 전해준 박수영 리포터, 고맙습니다.

 

박수영 : 네, 감사합니다.



보도국 907new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