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직업상담사 선생님과 함께 재취업 준비해요~
다시뛰자 4050 보도국 (907news@ifm.kr) 작성일 : 2017-11-13, 수정일 : 2017-11-14
[ 경인방송 = 보도국 ]

■프로그램명:문현아의 카페인-다시뛰자 4050
■방송일시: 2017년 11월 13일 15시 30분
■주제:직업상담사 선생님과 함께 재취업 준비해요~
■진행: 문현아
■리포터: 박수영

(문현아) : 이번 순서는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함께하는 <다시 뛰자 4050> 시간입니다. 40대 조기퇴직자 또는 50대 베이비부머 세대의 재취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어떤 소식을 전해줄지 궁금하네요~ 박수영 리포터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 박수영리포터.

사진3(1113)

박수영 : 안녕하세요 ~ 박수영입니다. 4050 재취업 Restart 프로그램!! 오늘은요, 구직자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셨던 상담사분과의 취업매칭단계를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경기도일자리재단 김동현 과장 이야기 살~짝 듣고 본격적으로 이야기 나눠볼게요.

 

녹음 1 22초 경기도일자리재단 김동현 과장

저희가 이 사업을 하시는 선생님 분들이 전부 직업상담사 분들이세요. 그래서 저희 교육을 들으면 교육으로 끝나고 교육이 끝났으니까 구직자 분들이 알아서 하는 구조가 아니라 상담사 분들이 직접 상담을 하고, 구직자에게 가장 적합한 직무를 안내해주고 알선해줘서 취업에까지, 끝까지, 취업할 때까지 책임지는 형태입니다.

 

(문현아) : 오 ~ 취업할때까지 ~!! 취업을 할 때까지 책임진다고 하시니까 굉장히 든든하네요. 전문적인 직업상담사 분들과 함께 고민하면 확실히 도움을 많이 받을 것 같아요.

 

박수영 : 네 이런 도움을 조금 더 많은 분들이 받을 수 있도록 전화상담도 가능한데요. 요즘 굉장히 춥잖아요~ 상담센터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되니까 굉장히 편하더라고요. 김동현 과장의 이야기 계속 듣고 올게요.

 

녹음2 18초 경기도일자리재단 김동현 과장

물리적으로 거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경기도를 4개 권역으로 쪼개서 권역별로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권역별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구직자는 가장 가까운 상담센터를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으시고 안내를 받으시면 되는 형태입니다.

 

(문현아) : 그러니까 4개권역의 상담센터 중 가까운 곳으로 직접 방문을 해도 되고, 전화로도 상담이 가능 하다는 이야기죠?

 

박수영 : 네, 그렇습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전화 상담을 이용하고 계십니다.

 

(문현아) : 그렇군요~ 상담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궁금한데요?

 

박수영 : 상담사분과 심리검사나 직업선호도 검사를 하는데요. 보통은 이력서를 기본으로 한 현실적인 일자리 제시를 중심으로 상담이 이뤄진다고 합니다. 서지현 직업상담사에게 상담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여쭤봤습니다.

사진2(1113)

녹음3 42초 서지현 직업상담사

구직자분들은 대부분 지금 현재 나의 나이 40에서 50대에 갈수 있는 일자리가 어디며, 지금의 도전이 가능한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상담사로써 저는 현재 많고 다양한 일자리가 있다고 설명 드리기 보다는 본인의 경력, 희망직종, 자격증 개인적인 특성 등을 현재 나와있는 유효 구인권과 비교하여 그에 맞춰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로 상의하고 고민하며 최종적으로는 만족스럽고 적합한 일자리지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그에 맞춰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문현아) : 재취업을 준비하는 기간 동안 상담사분과 이야기를 많이 나눠야겠어요.

 

박수영 : 네, 맞습니다. 상담은 한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요. 수시로 상담사분과 고민하고 이야기를 나눠야 하는데요. 상담사분은 상담뿐만 아니라 많은 일을 하고 계셨습니다. 서지현 직업상담사 이야기 계속 듣고 올게요.

 

녹음4 46초 서지현직업상담사

내가 잘하면 그 급여가 계속 올라 갈수 있구나... 이런 업체와의 합의와 중간에 상담사가 있어요. 이렇게 세 명이 합의하고 맞춘다면 어느 정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이런 식으로 구인업체와 구직자가 서로 만족하는 정점을 찍으면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중간에 구인처도 발굴하고, 구인업체에게 직접 ‘이분 괜찮은 분인데, 이렇게 해서 취업하기가 어렵다고 하시는데 저희가 봤을 때는 최고의 자격을 갖고 계시고 업무능력도 높으시니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라는 조정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문현아) : 수시로 구인처도 발굴하고, 구인업체에게 구직자를 추천해주시기도 하고~! 4~50대 구직자분들이 원하는 곳에 재취업을 할 수 있도록 누구보다 애쓰시고 계시네요 !!

 

박수영 : 네, 단순히 일자리를 알선해주는 것이 아니라요. 4~50대 구직자분들이 원하는 부분과 구인업체에서 원하는 부분을 조율하는 중간 다리 역할을 하고 계신거죠.

 

(문현아) : 상담을 진행한 구직자분이 재취업을 하시면 굉장히 뿌듯하시겠어요 ~

취업매칭 상담은 누구나 신청만 하면 가능한건가요?

 

박수영 : 4050 재취업 Restart 프로그램이 총 3단계로 취업특강, 소양교육, 그리고 취업매칭으로 이어진다고 했는데요. 취업매칭상담은 취업특강을 들었던 분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문현아) : 그러니까 5일 동안의 소양교육을 안들었어도, 취업특강만 참석했다면 모두 가능하다는거죠?

 

박수영 : 그렇죠 !! 그러나 상담은 소양교육을 들은 분들을 우선적으로 진행되고요. 소양교육 중간에 상담사 분과 간단한 상담을 나눌 수 있는 시간도 있어서 소양교육을 듣기를 추천한다고 합니다. 김정혜 직업상담사 이야기 듣고 올게요.

 

사진1(1113)

녹음5 28초 김정혜 직업상담사

얼굴을 안 뵌 상태로 (상담을)하다 보니 힘든 점이 있어요. 얼굴도 모르고, 뭔가가 떠올라야 하는데 서류에 적혀진 정보로만 (상담을)하다 보니 어려움이 있습니다. 라포형성이 안되었기 때문에 아쉽지만, 그래도 그분들의 직종이나 희망지역을, 적어주신정보로 그 정보에 맞게 알선해드리고 있습니다.

 

(문현아) : 확실히 서류만 보고 이야기를 나누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것 같아요 ~

 

박수영 : 맞습니다. 원하는 곳에 더 빨리 재취업을 하고 싶다면 상담사분을 귀찮게 해야겠더라고요.^^~ 기본 이력서에는 나와 있지 않은 개개인의 상황과 내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전달 했을때 만족스러운 재취업을 할 수 있겠죠?

 

(문현아) : 그렇네요 ~ 구직자분들은 실제로 만족해하시나요? 어때요?

 

박수영 : 교육을 들은 4~50대 구직자분들의 만족도는 굉장히 높다고 하는데요. 꾸준히 상담을 신청하고, 도움을 받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서지현 직업상담사 이야기 듣고 올게요.

 

녹음6 22초 서지현 직업상담사

이런 프로그램을 잘 몰라서 신청을 못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히려 이런걸 알기 때문에 한 번 더 들으시고, 들으신 분이 또 오시기도 합니다. 정말 내가 맞는 일자리가 어디고, 어느 쪽으로 일자리를 희망하는지 한 번 더 분석하고 고민하면서 실질적인 취업에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문현아) : 혼자서 이것저것 알아서 준비하는거 힘들거든요~ 이런 프로그램이 있으니까 도움을 받아보면 좋겠습니다~ !! 전문가분들과 함께 준비하면 더 빨리 원하는 곳에 재취업을 할 수 있겠죠~?.

 

박수영 : 오늘 <다시뛰자 4050> 은 직업상담사 선생님과의 <취업매칭 상담>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함께하는 <4050 재취업 Restart 프로그램> 계속해서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문현아) : 유익한 정보 전해준 박수영 리포터, 고맙습니다.

 

박수영 : 네, 감사합니다.

 



보도국 907new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