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남 지사 "서울시 미세먼지 대책 동참 못해...경기도형 대책 추친"
경기 / 사회 한준석 (hjs@ifm.kr) 작성일 : 2017-11-15, 수정일 : 2017-11-15
[ 경인방송 = 한준석 기자 ]

 

(앵커)

경기도가 '서울형 미세먼지 대책' 불참을 선언하고 경유버스의 전기버스 대체 등 자체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의 대책은 막대한 예산 투입을 요구함에도 미세먼지 저감효과는 검증되지 않았다는게 이윱니다.

한준석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대중교통 무료운행, 경유자동차 진입 제한...'

지난 6월 서울시가 오는 20일 시행 목표로 발표한 미세먼지 10대 대책의 요지입니다.

하지만, 지자체 차원의 반발이 거셉니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부동의' 입장을 공식화 하고, 도 차원의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협의부재 ▲근거부족 ▲효율적인 세금이용 ▲도민 안전위협 등 4가지가 반대 이윱니다.

도는 대신 오는 2027년까지 1천19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4천109대에 달하는 도내 경유버스를 모두 폐차하고, 이를 친환경 전기버스로 대체하기로 했습니다.

남 지사는 "서울시 미세먼지 대책의 경기도 부담분 3년치만 모아도 경유버스 전체를 없앨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전기차량 확대 보급에 맞춰 오는 2020년까지 5만대 이상의 전기차량이 이용할 수 있는 1만3천기의 충전기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내년부터 2년간 900억 원 이상을 들여 2005년식 이하 화물차 5만1천여대를 조기 폐차하고, 매연저감장치 설치, LPG엔진 개조 등도 추진합니다.

수도권 광역지자체의 나홀로 미세먼지대책. 얼마만큼의 효과를 거둘 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경인방송 한준석입니다.



한준석 hj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