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내가 타는 버스를, 내가 평가한다! '시내버스 도민 서비스 평가단' 모집.
경기통통 보도국 (907news@ifm.kr) 작성일 : 2017-11-13, 수정일 : 2017-11-17
[ 경인방송 = 보도국 ]

경기통통 로고

경기통통28_1 

문현아

꽉 막힌 도로가 답답하신 가요?!

이리 저리 버스로 지하철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신 가요?!

경기도의 교통 정책과 정보에 대해 모두 알려드리는 ‘경기통통’ 시간입니다.

정경아 리포터 안녕하세요!

정경아

네, 안녕하세요!

지난주에는 편리함은 높이고 비용부담은 낮춘 따복 택시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주에는 우리 청취자분들의 참여가 꼭 필요한 소식입니다.

문현아

청취자분들의 참여요?! 어떤소식인가요?!

정경아

경기도가 내년부터 시내버스 운영에 반영할 도민들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시내버스 도민 서비스 평가단’을 모집합니다.

먼저 경기도청 버스정책과 강혜원 주무관을 만나고 왔습니다.

28_컷01

시내버스 도민평가단 운영 목적?!

- 이번 평가단은 금년에 제정된 ‘경기도 시내버스의 도민서비스평가단 운영 조례’ …

1기 도민평가단을 모집중에 있으며, 평가단 규모는 300명입니다. (컷01_25초)

문현아

도민들의 의견을 듣고 적극 반영한다는 취지네요. 이번에 선발하는 도민 평가단이 1기, 시작인만큼 기대로 클 것 같습니다.

정경아

네, 생활속에서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도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시내버스 서비스를 높인다는 건데요. 현재 1기 평가단을 모집중에 있습니다.

문현아

실제 이용자인 도민들이 평가하면 꼭 필요한 사항들이 개선될테니까요. 더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정경아

네, 그럼 선발된 도민 평가단 어떤 활동들을 하게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28_컷02

시내버스 도민평가단 활동 내용

- 도민평가단은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되는데요. 정기평가와 수시 평가 등 …

직행좌석형, 좌석형 및 일반형 버스를 모두 포함합니다. (컷02_33초)

문현아

시내버스와 관련된 다양한 사항들을 평가하네요. 또 빨강버스인 광역급행형 등 경기도내에서 운행하는 거의 모든 버스가 대상이었네요.

정경아

네, 마을버스는 평가 대상에서 제외되고요. 평가단은 앞서 들으셨던 정기평가와 수시평가 외에도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서비스개선에 기여합니다. 꼼꼼한 평가과정만큼 도민평가단의 활약이 기대되는데요.

28_컷03

시내버스 도민평가단 기대 효과

- 가장 큰 기대효과는 시내버스를 생활속에서 이용하는 도민들의 …

아울러, 향후 버스 서비스 정책 수립에도 적극 반영합니다. (컷03_26초)

문현아

이용자의 눈높이에서 이용자가 직접 평가한다는 게 큰 의미가 있네요. 또 평가에서 그치지 않고 정책에도 반영된다고 하니까요. 정말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정경아

버스는 대다수의 도민들이 이용하는 만큼 특정 연령과 성별에 집중되지 않게 의견을 수렴해야겠죠?! 도민평가단의 구성 계획도 들어봤습니다.

28_컷04

시내버스 도민평가단 모집 계획

- 현재 1기 평가단을 모집 중에 있는데요. 평가단의 임기는 …

의견을 듣기 위해 노령자 4%와 장애인 4%를 포함합니다. (컷04_31초)

정경아

내년부터 2019년 12월까지 2년 동안 활동하게 되는데요. 노령자와 장애인까지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평가단을 구성합니다.

문현아

2년 정도면 평가와 서비스 개선 방안 제안까지 충분한 기간 일 것 같습니다. 또 1기를 거치고 2기, 3기까지… 앞으로도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겠네요.

정경아

이밖에 최종 선발된 단원에게는 위촉장을 수여하고, 소정의 활동비가 주어지는데요. 내가 타는 버스를 내가 직접 평가하는 도민평가단. 어떻게 지원하는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28_컷05

시내버스 도민평가단 지원 자격 및 방법

- 도민평가단의 참가기준은 출‧퇴근과 등‧하교 등 …

또 자세한 문의는 경기도 버스정책과로 하시면 됩니다. (컷05_39초)

문현아

아무래도 평가를 위해서는 버스를 생활속에서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 좋겠네요.

정경아

또한 공정한 평가를 위해 운수사업자와 종사자 그리고 이와 관련된 분들은 선발에서 배제되고요. 평가단으로 위촉되더라도 다른 시‧도로 전출해 지원자격이 박탈되거나, 평가단임이 노출 돼 더 이상 평가활동을 수행할 수 없는 경우 등에는 해촉될 수 있습니다.

문현아

이번주 금요일까지니까요. 버스를 자주 이용하시는 청취자분들도 많이 많이 지원해주시면 좋겠네요.

정경아

네,'www.gg.go.kr' 경기도청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되고요, 문의사항은 경기도 버스정책과 031-8030-3834번으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도민평가단 선발 후 계획에 대해서도 들어봤는데요.

28_컷06

앞으로의 계획 및 마무리

- 도민평가단은 11월 17일까지 모집 후 이번달 중으로 심사와 선발을 마칩니다. …

적극적으로 듣고,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컷06_24초)

문현아

이번달에 평가단 모집과 선발을 마치고, 다음달 위촉식을 하는거네요. 그리고 내년 1월부터 활동시작 맞죠?!

정경아

네! 경기도 시내버스 도민 서비스 평가단, 300명의 도민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경인방송 청취자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문현아

네! 정경아 리포터 다음주에 만나요~

 



보도국 907new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