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브뉴스 / 경기통통 / ■경기도민들의 출근길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광역버스 준공영제!

■경기도민들의 출근길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광역버스 준공영제!

[경인방송=보도국 기자]

경기통통 로고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 찬반 그래프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 찬반 그래프

장한아

DJ

꽉 막힌 도로가 답답하신 가요?!

이리 저리 버스로 지하철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신 가요?!

경기도의 교통 정책과 정보에 대해 모두 알려드리는 ‘경기통통’ 시간입니다.

정경아 리포터 안녕하세요!

정경아

네, 안녕하세요!

지난주에는 2017년 동안 개통된 2층 버스에 관한 내용들 전해드렸는데요. 오늘은 경기도에서 지속적인 논의를 거쳐 내년 시행될 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강준의

DJ

인천과 서울 등 타 지역에서도 시행되고 있다고 들었는데요. 이제 경기도에서도 도입되나요?!

정경아

네, 서울과 경기도를 오가는 직행좌석형 버스, 즉 광역버스를 대상으로 내년 3월부터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장한아

DJ

버스 준공영제 여기저기에서 얘기는 많이 들어봤는데요. 정확히 어떤 정책인지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정경아

네, 뉴스에서 많이 들으셨을 것 같은데요.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역점 사업 중 하나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도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정책입니다.

경기도 굿모닝버스추진단 강진호 주무관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 듣고 왔습니다.

32_컷01

버스 준공영제 소개

– 버스 준공영제란 버스운행의 수입금을 공공이 관리하고 …

안전성 있는 버스운행이 가능합니다. (컷01_15초)

정경아

수입금을 공공이 관리하고 버스 운행은 기존처럼 각각의 운송업체가 맡게 돼 민영과 공영의 중간 말그대로 준공영제의 형태를 띱니다.

장한아

DJ

그렇군요. 그리고 앞서 들은 것처럼 버스회사는 원가를 보장 받을 수 있으니까요. 버스 노선 폐지 등으로 인한 도민들의 불편이 줄어들 수 있도 있겠네요.

강준의

DJ

하지만 경기도가 워낙 인구도 많고, 여러 지자체가 있기 때문에 시행이 결정되기까지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요.

정경아

네, 경기도는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위해 여러 시·군과 버스업체들을 대상으로 협의 과정들을 거쳐왔는데요.

32_컷02

버스 준공영제의 추진 단계

– 지난해부터 시·군과 버스업체를 대상으로 논의를 시작해서 …

2018년 3월중에 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컷02_42초)

강준의

DJ

많은 지자체가 참여하는 만큼 여러 단계를 거쳐 시행이 결정 됐네요. 또 오래전부터 이야기 되기도 했고요.

정경아

네, 경기통통에서도 8월 버스 준공영제에 대해 짧게 전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지난 여름 경부고속도로에서 있었던 광역버스 사고 기억하실 겁니다. 인명피해까지 있었던 대형사고였는데요. 그 때 광역버스 안전운행 대책 중 하나로 소개해 드렸습니다.

장한아

DJ

아 기억나네요. 버스기사의 졸음운전이 원인이었죠. 당시에 버스기사분들의 근로 시간과 휴식보장 등 근로여건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왔던 것 같아요. 이렇게 버스와 관련된 사고는 정말 큰 피해로 이어지니까요. 안전! 거듭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정경아

바로 이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하는 취지도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도민들의 안전과 연결 돼 있습니다.

32_컷03

버스 준공영제 도입 취지

– 경기도의 인구 증가 및 광역 교통문제 심화로 …

1일 2교대의 근로형태로 전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컷03_32초)

장한아

DJ

일일 근무시간이 15시간에서 18시간이요?! 잠을 잘 시간도 부족할 정돈데요. 아무리 격일제라고 해도 피로가 가시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정경아

네, 월평균 근로시간도 전체 버스 운행 시간의 평균보다 광역버스의 평균이 더 높은데요. 또한 운행거리를 비교하면 일반 시내버스 대비 약 1.5배 정도가 됩니다.

강준의

DJ

이렇게 계속해서 피로가 누적되면 버스에 타고 있는 승객의 안전도 보장할 수 없는 거 잖아요. 버스기사분들의 처우 개선은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정경아

네, 광역버스 준공영제의 시행으로 버스 기사의 처우 개선은 물론,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32_컷04

버스 준공영제의 기대효과

– 준공영제 도입시 얻게 될 효과로는 버스회사의 원가 보전으로 …

74%가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에 찬성한다는 의견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컷04_29초)

장한아

DJ

기대효과에서도 버스기사 분들의 근로여건 개선이 있네요. 여건이 좋아지면 그만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도민들의 안전도도 함께 높아지겠네요.

정경아

또 버스회사의 입장에서는 원가가 보전 되니까요, 버스 운행 업무에만 집중할 수가 있겠죠. 수익성을 중심으로 한 구간에만 버스 노선이 편중되는 것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강준의

DJ

설문조사 결과도 있네요, 찬성의견이 74%면 굉장히 높은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경기도민 4명 중 3명은 찬성한다는 거 잖아요.

정경아

네, 경기도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서 도민 천 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했는데요. 74%가 찬성을 21%가 반대의견을 밝혔습니다. 이 중에서도 경기도 버스의 이용빈도가 높은 20대의 찬성률이 85%로 가장 높았습니다.

강준의

DJ

대중교통, 그 중에서도 특히 버스는 도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도민들의 기대도 큰 것 같습니다.

정경아

네, 맞습니다. 버스는 출퇴근 때마다, 등하교 때마다 이용하니까요. 일상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그만큼 안전과 편의가 중요하겠죠. 도민들을 위한 광역버스 준공영제, 향후 계획도 들어 봤습니다.

32_컷05

앞으로의 계획 및 마무리

– 향후 관련 지침과 매뉴얼을 마련하고, 수입금 공동관리 기구를 …

도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컷05_15초)

정경아

앞으로 남은 기간동안 제도 정비가 잘 되어서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잘 시행될 수 있도록 도민분들, 시사포차의 청취자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장한아

DJ

네! 정경아 리포터 좋은 소식 고맙습니다. 다음주에 만나요~

 

907news@ifm.kr

Check Also

■경기도 굿모닝버스추진단, 2017 경기도 2층버스 결산Ⅰ

[경인방송=보도국 기자] 문현아 꽉 막힌 도로가 답답하신 가요?! 이리 저리 버스로 지하철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