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착한기업) 창조, 기술, 혁신을 갖춘 반도체 착한기업
경기 / 사회 보도국 (907news@ifm.kr) 작성일 : 2017-11-24, 수정일 : 2017-12-15
[ 경인방송 = 보도국 ]

문현아의-카페인_배너작업01

■프로그램명: 문현아의 카페인-착한기업을 만나다
■주제: 착한기업을 만나다 (9)
■진행: 문현아
■리포터: 이가흔

 

 

(문현아)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착한기업

오늘도 우리 주변의 착한기업 소개해주실 이가흔 리포터 모셔볼게요, 안녕하세요~

 

이가흔: . 안녕하세요~

 

(문현아) 요즘 착한기업 이야기 듣다보면 우리나라에도 이렇게 좋은 기업들이 많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또 어떤 기업에 다녀오셨나요?

 

이가흔: 오늘 소개해드릴 착한 기업 역시 말씀하신 좋은 기업에 포함되는데요. 제가 금요일에 착한기업을 방문했었는데요. 매주 금요일, 직원들의 퇴근시간이 오후 330분이라고 합니다. 이것만 봐도 벌써 느낌이 오시죠~?

 

(문현아) 330분이요? 정말요? 정말 부러운데요^^ 도대체 어떤 기업인지 점점 궁금해집니다. 빨리 알려주세요!

 

이가흔: 오늘의 착한 기업은 창조, 기술, 혁신 세 가지를 골고루 갖춘 반도체 기업인데요. 이곳에서는 반도체 제조 장비에 들어가는 특수제품을 개발하고 있었습니다. 어떤 기업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김현수 대표입니다.

 

INST1

녹음1 어떤 일을 하는 기업인가

반도체용 스페셜 가스켓시장의 리더기업으로 100% 수입에 의존하던 제품을 국내 최초로 국산화하여 반도체 산업의 원가 절감에 기여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015년에는 100만불 수출을 시작으로 2017년에는 500만불 이상의 수출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하여 반도체 산업의 원가 절감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문현아) 용어가 너무 어려운 것 같아요. 반도체 산업 발전에 이바지 했다는 건 알겠는데... 가스켓이 정확히 어떤 건가요?

 

이가흔: 역시 이 과학관련 용어들이 좀 어렵죠. 저도 인터뷰를 하면서 고개를 갸우뚱했는데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계속해서 들어보시죠.

INST2

녹음2 가스켓이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가스켓이란 기체나 유체의 누설방지용으로 사용하는 제품으로 쉽게 설명하면 제품과 제품 사이에 실링재를 장착을 해서 물이나 기름이나 공기 같은 것들이 밖으로 새어나오지 않게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건설용 장비, 산업용 장비, 자동차의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제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문현아) ~ 그러니까 물이나 기름 같은 것들이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막아주는 제품인거네요.

 

이가흔: , 맞습니다. 그런데 착한기업에서 만드는 가스켓에는 특별한 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점인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INST3

녹음3 착한기업의 가스켓

일반적인 가스켓이 아닌 반도체용 공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특수한 가스켓입니다. 반도체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높은 온도와 수 많은 종류의 화학가스 그리고 프라스마가 필요한데 일반적인 소재의 경우 고온과 강한 케미칼에 견딜 수가 없으며 공정에 맞는 소재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아킹 및 파티클에 대한 문제가 발생되어 반도체에 웨이퍼에 불량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이러한 반도체 장비에 특화된 가스켓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문현아) 반도체 시스템에 대해서 잘 모르긴하지만...제조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보완해서 만들어낸 제품인가봐요

 

이가흔: 맞아요. 제가 이 가스켓이 만들어지고 있는 공장으로 직접 가봤는데요. 바쁘게 제조 작업이 한창이었습니다. 하루에도 수많은 가스켓을 생산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어떤 건지 들어봤습니다. 유재현팀장입니다.

 

INST4

녹음4 제조과정에서 중요한 점

어느 것 하나 빼놓을 수 없이 다 중요하지만 그래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치수 정밀도에 관한 부분, 파티클에 대한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치수 정밀도 같은 부분은 제품의 신뢰성과도 같은 부분이기 때문에 고객사 입장에서 봤을 때 제품의 치수가 맞지 않는다면 사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관리를 하고 체크를 하고 있습니다.

(문현아) 정말 의외로 치수의 정밀함같이 작은 부분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작업하고 계시네요.

 

이가흔: , 가장 작은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작업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좋은 품질의 제품들이 생산되는 거겠죠. 그렇다면 생산된 제품들의 특징은 어떤 건지 궁금했습니다.

 

INST5

녹음5 착한기업 가스켓의 특징

대략 하루에 총 3000개 정도 이상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일단 고객 니즈에 맞게 소재나 제품을 개발하고, 연구하고 그 부분을 통해서 실제 제품으로 생산을 해내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이 큰 장점인 것 같고요. 그 다음으로는 저희가 소재를 직접 개발하고 만들어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타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원가 경쟁력에 있어서 매우 뛰어나다고 볼 수 있고요. 그를 바탕으로 제품을 만들어내는데 있어서 품질 시스템까지 완벽하게 갖춰져 있기 때문에 양적의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현아) 직접 개발과 연구를 통해서 생산해낸다고 하니 믿을만하네요.

 

이가흔: 그렇죠~ 하지만 고품질의 가스켓을 생산하는 것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또 있었는데요. 바로 직원들의 복지였습니다. 착한기업에서는 자체적으로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임민준 부장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INS6

녹음6 인재양성프로그램

직무교육으로는 업무 능력 향상시킬 수 있는 스킬 업 교육과 신입사원 대상의 OJT 교육 그리고 제2 외국어 개발을 위해 사내강사 교육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사내에서 배울 수 없는 교육은 사회교육시설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의 인재상에 맞는 인재양성을 위하여 상상하라, 창출하라, 해결하라, 리드하라, 정직하라 라는 테마를 가지고 각 테마별 주제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가흔: 이 날은 상상력과 관련된 교육이 진행되었는데요. 교육이 어떤 면에서 도움이 되는지 김인영씨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INST7

녹음7 상상력 수업

직원들의 상상력강화를 위해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업무를 하던 중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 상상력을 발휘해서 다른 시각으로 봄으로써 업무의 어려움을 돌파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습니다. 창의적으로 제안서나 업무 문서를 작성하는 기법에 대해서 교육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게 가장 인상에 깊게 남습니다.

 

(문현아) 역시 착한기업답네요. 직원들의 상상력을 북돋아 주기 위한 교육프로그램까지 마련되어있다니 참 보기 좋습니다.

 

이가흔: 무엇보다 착한기업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 바로 꾸준한 사회공헌활동인데요. 어떤 사회공헌활동이 있었는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김현설주임입니다.

 

INST8

녹음8 어떤 봉사활동

사랑의 밥차 후원 및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여러 기관을 통해 결손 위탁 가정 어린이들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또 장학재단을 통하여 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훌륭한 사회구성원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홀로계시는 어르신들을 후원하면서 정기적으로 방문해서 봉사활동과 함께 말벗이 되어 드리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가흔: 특히 이곳에서는 이 사회공헌 활동을 중요시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를 들어봤습니다. 이규설이사입니다.

 

INST9

녹음9 봉사가 중요한 이유

봉사는 어려운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는 사회활동이기도 하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것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봉사를 통하여 얻어지는 경험은 어디에서나 쉽게 얻어 지는 것이 아닌 참된 가치로서 사회에 큰 기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진정한 봉사를 통하여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소중하게 실천하고 있습니다.

 

(문현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한다는게 참 훈훈하네요. 보통 기업들이 이윤을 추구하는게 가장 큰 목표인데... 역시 착한 기업답게 나누는 것의 소중함을 잘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가흔: 그렇습니다. 무려 5년 넘게 이렇게 꾸준하게 봉사활동을 해왔다고 하는데요. 봉사활동을 다니면 어떤지 들어봤습니다. 이석동차장입니다.

 

INST10

녹음10 직원들의 생각

홀로사시는 노인분들하고요. 결손가정 아이들 봉사활동 하고 있습니다. 지금 한 햇수로는 5년 정도 되었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못하고 있었는데요. 회사에서 좋은 시간을 내주어서 뜻깊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문현아) 일도 바쁘실텐데 봉사활동에 참여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참 보기 좋네요~

 

이가흔 : 맞습니다. 착한기업이 이렇게 성장하기 까지 직원들의 노력 없이는 쉽지 않았겠죠? 직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들어봤습니다. 김현수 대표입니다.

 

INST11

녹음11 직원들에게 하고 싶은말

우리 회사는 직원 여러분들과 함께 일궈낸 성과를 기반으로 동종업계 최고의 복지와 근무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하여 우리 임직원 모두가 합심하여 노력해야할 것이며 여러 분의 노력으로 일궈낸 결실을 모두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작지만 강하고 열정이 넘치는 회사를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이며 또한 회사와 가정이 함께 소통하고 성장하는 가족 친화적인 회사를 가꾸어 가는 것이 지향점입니다. 작지만 강한기업, 작지만 책임지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가흔: 오늘 소개해 드린 착한기업 어떠셨나요? 독창적인 기술력으로 세게 반도체 업계를 선도하고, 이웃들과는 사랑을 나눌 줄 아는 착한기업이었습니다.

 

(문현아) 그렇네요~ 오늘도 훈훈한 기운이 넘쳐나는 것 같습니다. 다음 주도 기대하겠습니다. 이가흔 리포터, 고맙습니다~

 

이가흔: , 감사합니다~



보도국 907new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