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경기도 시내버스 혼잡도 제공과 광역버스 준공영제 등‧‧‧ 경기통통 연말 결산!
경기통통 보도국 (907news@ifm.kr) 작성일 : 2017-12-25, 수정일 : 2017-12-26
[ 경인방송 = 보도국 ]

경기통통 로고

장한아

DJ

꽉 막힌 도로가 답답하신 가요?!

이리 저리 버스로 지하철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신 가요?!

경기도의 교통 정책과 정보에 대해 모두 알려드리는 ‘경기통통’ 시간입니다.

정경아 리포터 안녕하세요!

정경아

네, 안녕하세요!

즐거운 크리스마스이지만 경기통통은 올해 마지막 방송이 되서 너무 아쉽습니다. 지난 5월 청취자분들을 만났는데요. 그동안 전해드렸던 소식을 모아서 연말 결산으로 준비했습니다.

강준의

DJ

시사포차에서는 12월부터 함께했으니까요. 이전 정보들 다시 한번 되짚어 보는 시간 좋을 것 같습니다.

정경아

네, 5월 1일 첫방송이었죠. ‘2016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에서 1위로 선정됐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후로도 경기도는 도민들의 이동편의를 위해 올한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장한아

DJ

저도 기억이 나는데요, 얼마전 소개드렸던 2층버스에서도 휠체어 리프트나 휠체어 전용공간들이 마련 돼 있었잖아요. 또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곳곳 따복버스도 생겨났죠.

정경아

2층버스로 입석문제 해소에 앞장섰고요, 교통복지를 위한 따복버스는 현재 수원과 용인, 고양시 등 12개 시·군에서 운행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편리한 버스 이용을 위한 예약 앱도 있었는데요.

강준의

DJ

버스 터미널에서 타는 고속버스들 말고도 버스가 예약이 되나요?!

정경아

네, 경기도와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를 예약하는 어플리케이션 'MiRi'가 있는데요. 현재는 김포의 G6000번과 M6117번, 용인의 8100번과 화성의 M4403번 노선에서 시범운영중입니다. 출근버스를 예약하는 'MiRi'앱 이용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경기도 굿모닝버스추진단 박선식 주무관입니다.

34_01

광역버스 좌석예약 서비스 시범 운영_이용방법

우선 모바일 예약 앱‘MiRi’를 다운받아 …

탄력적으로 비예약 승객의 탑승을 가능하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01_43)

장한아

DJ

편하게 앉아서 가고, 버스를 기다리는 시간도 줄고 장거리 출근하시는 분들한테는 정말 실용적이네요.

정경아

지난 7월부터 시범운영을 해왔는데요. 최근 이용자를 대상으로한 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한다는 응답이 75%로 나왔습니다. 내년부터는 순차적으로 노선을 확대해 나간다고 하니까요.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강준의

DJ

그럼 광역버스 말고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도민들도 참 많잖아요. 시내버스를 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앱은 없을까요?!

정경아

물론! 있습니다.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특히 경기도에서 제공하는 ‘경기버스정보’ 앱을 이용하신다면 더 많은 버스정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타야하는 버스가 얼마나 혼잡한지를 알려주는데요.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배홍수 센터장입니다.

34_02

차내혼잡정보 서비스분류 기준

4단계 기준을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면 …

56명 이상이 탑승하게 되면 ‘매우혼잡’으로 표시됩니다. (02_51)

강준의

DJ

이거 정말 좋네요. 집에서 앱으로 버스 도착정보를 확인하고 나갈때가 많은데, 이제는 버스가 혼잡한지 아닌지도 확인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겠네요.

정경아

또한 각 시·군별로 시스템을 정비한 후에는 버스정류소의 전광판에서도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장한아

DJ

광역버스 그리고 시내버스까지 경기도 버스 이용이 점점 더 편리해지네요. 그런데 어르신들처럼 버스 이용이 어려운분들도 계시잖아요. 또 스마트폰 이용도 쉽지가 않고요.

정경아

그래서, 저희가 앞서 얘기했던 따복버스처럼 경기도에는 따복택시도 준비 돼 있습니다. 경기도와 지자체가 예산을 공동으로 부담하고요. 이용자는 버스요금 수준의 요금만 부담하면 되는데요. 가평군청 건설교통과 이기열 주무관입니다.

34_03

가평군 행복택시 이용객 반응?!

- 이용객 만족도가 높은 편인데요. 특히 어르신들이 많이 기뻐하십니다. …

호출방식으로 전환한 뒤에는 더욱 만족도가 높습니다. (03_31)

정경아

가평과 포천, 용인시 등 운영되는 지자체별로 이용방법과 요금이 다르니까요. 해당지역에 문의하신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강준의

DJ

따복 택시가 운행되는 곳들은 버스 노선이 없기도 하지만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은 버스 이용 자체가 힘드시잖아요. 이렇게 요금 부담을 낮추면 낮에 병원이나 장에 가실 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정경아

이렇게 도민들의 편의를 위한 정책들이 늘어난 만큼 대중교통을 운행하는 운수종사자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졌는데요. 경기도 곳곳 택시 기사님들을 위한 택시 쉼터가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최한모 오산시 교통과장입니다.

34_04

택시 쉼터 시설 현황

오산 택시 사랑방은 오산시 관내 택시 운수종사자 770여명이…

39 면적의 교육장과 회의장을 갖추었습니다. (04_27)

정경아

오산시 택시 사랑방은 택시 콜센터와 견인차보관소까지 다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경기도에는 수원과 이천, 성남, 광명, 파주 등 택시 쉼터가 설치돼 있고요, 내년 1월 고양시 대화동에도 개소를 앞두고 있습니다.

장한아

DJ

택시기사님들 쉴 곳이 마땅치 않으셨을텐데, 택시 쉼터에서 커피도 한잔하고 담소도 나누고 조금이나마 편히 쉬셨으면 좋겠네요.

강준의

DJ

택시기사님들, 버스기사님들은 특히나 근무시간이 길잖아요. 승객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운수종사자들의 피로를 덜고,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것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정경아

네, 맞습니다. 얼마전 소개해드렸던 광역버스 준공영제도 운수종사자들의 처우개선이 주요 목표중 하나였는데요. 경기도 굿모닝버스추진단 강진호 주무관입니다.

34_05

버스 준공영제 도입 취지

- 경기도의 인구 증가 및 광역 교통문제 심화로 …

1일 2교대의 근로형태로 전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05_32)

정경아

운수종사자들이 안전운전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도민들의 안전성 역시 높아집니다.

강준의

DJ

얼마전 의회에서 준공영제 예산을 포함한 ‘2018년도 경기도 예산안’이 통과됐죠. 내년 3월 시행을 앞두고 잘 준비해서 도민들에게 도움되는 정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정경아

네, 지난 5월부터 경기통통에서 매주 전해드렸던 이슈들 정리해드렸는데요. 생활과 밀접한 교통소식들이 청취자분들께 조금이나마 유익한 정보였기를 바라겠습니다.

장한아

DJ

네! 한 해 동안 다양한 교통 소식들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보도국 907new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