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SL공사 인천시 이관, 이제 환경부가 답할때"...인천 시민사회 SL공사 이관 관련, 환경부의 공식입장 묻는다.
인천 / 사회 안재균 (ajk@ifm.kr) 작성일 : 2017-12-28, 수정일 : 2017-12-28
[ 경인방송 = 안재균 기자 ]

(앵커)

2천500만 명의 수도권주민 쓰레기를 처리하는 수도권매립지공사에 대한 인천시 이관 계획이 2년 반 동안 추진이 되지 않으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문제는 논란을 잠재워야할 환경부가 아무런 입장을 취하지 않고 있는데요.

이에 인천지역 시민사회에서는 수도권매립지공사의 인천시 이관 관련해 환경부의 공식입장을 묻기로 했습니다.

안재균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인천시 서구에 있는 수도권매립지는 20년 동안 수도권주민의 쓰레기를 묻어왔던 곳으로, 2016년 수도권매립지의 매립면허기간이 종료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2015년 인천시와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가 수도권매립지를 인천시로 이관을 약속하면서 사용기한 연장됐습니다.

2년 반이 지난 지금, 당시 연장합의는 어떻게 됐을까.

인천시로 이관하는 계획은 뚜렷한 이유 없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10월 국감 당시 여당의 한 의원으로부터 “적자공기업은 이관해서는 안된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수도권매립지공사의 이재현 사장 역시 “(제가 보기에는 운영적인 문제는 4자 간 같이 합의해서 물어가야하지만 원활하게 가기 위해선) 국가기관으로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히면서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 같은 발언은 수도권매립지 사용기한을 연장한 4자 합의를 전면 부정한 겁니다.

문제는 논란을 잠재워야 할 환경부가 산하 기관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서 인천시민에게 혼란만 가중시켰다는 지적입니다.

결국 인천지역 시민사회에서 나섰습니다.

현 정부 여당의 의원과 산하기관의 수장이 밝힌 발언에 대한 환경부의 입장을 묻기 위해 공개적으로 질의를 한 겁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처장]

“수도권매립지 이관하는 것에 환경부가 생각이 없으면 연장문제도 전부 재논의해야 한다. 이런 문제를 지방선거 전에 해결하고 가야한다.”

현재 인천 시민사회에서는 앞으로 수도권매립지와 같은 지역 현안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지역 일꾼을 뽑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적극 해결해 나간다는 입장입니다.

경인방송 안재균입니다.



안재균 ajk@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