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남북 정상회담 개최 합의...경기도 남북교류 사업 '순풍'
경기 / 사회 한준석 (hjs@ifm.kr) 작성일 : 2018-03-07, 수정일 : 2018-03-07
[ 경인방송 = 한준석 기자 ]

 

(앵커)

남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경기도가 개성공단 대체 복합물류단지 조성과 통일경제특구법 제정에 총력을 쏟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 차원의 남북교류 협력사업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한준석 기잡니다.

(앵커)

개성공단 대체 복합물류단지 조성사업은 파주시 탄현면 성동나들목 부근에 16만5천㎡ 규모로 생산시설과 물류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이 시설은 개성공단 폐쇄로 어려움을 겪는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제조, R&D 센터, 판매센터 등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도는 이달 예정된 국토교통부의 실수요 검증 심의를 통과하면 인허가 절차를 거쳐 내년 쯤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남측 접경지역에 또 하나의 개성공단을 만드는 근거 법안인 통일경제특구법 제정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습니다.

4월 임시국회 때 관련 법안이 통과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오는 16일 국회 주관으로 토론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도는 통일경제특구법이 제정되면 파주·연천·김포·고양 등 접경지역에 최소 330만㎡ 규모의 통일경제특구를 만들 근거가 생기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박극 통일기반조성담당관]

"경기도는 통일경제특구가 조성되면 9조1천억여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7만2천개 일자리가 창출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북한 사리원 양묘장 정비와 북한지역 산림 병해충 예방사업, 말라리아 공동방역과 결핵 환자 지원 사업도 도가 신경을 쏟는 분야입니다.

도는 5.24조치 이후 중단된 북한긴급구호 식량사업과 영유아 취약계층 지원, 개성한옥 보존사업 등 다양한 남북한 교류 사업도 재개한다는 계획입니다.

경인방송 한준석입니다.



한준석 hj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