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인천공항 공동사업구역 불합리 운영 지방선거 화두로..택시업계 '인천시장 후보에 공약화 건의'
인천 / 사회 강신일 (riverpress@ifm.kr) 작성일 : 2018-03-22, 수정일 : 2018-03-22
[ 경인방송 = 강신일 기자 ]
(앵커)

인천택시 역차별 논란의 원인인 인천공항 공동사업구역 운영이 6.13 지방선거의 화두로 오를 전망입니다.

인천 택시업계는 인천시장 각 후보를 대상으로 정책 건의와 동시에 공약화할 것을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강신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인천공항 공동사업구역 운영은 인천 택시업계의 대표적 현안 중 하나입니다.

공항 내 지역별 구분 배차로 인천택시가 역차별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토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해결 의지를 분명히 하지 않으면서 논란을 더 키우고 있습니다.

인천 택시업계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안 해결을 위한 이슈화·공론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인천시장 각 후보에 공동사업구역 운영을 포함한 정책 건의를 정리해 전달할 계획입니다.

인천시 차원의 문제 해결 의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공약화해줄 것도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 고상욱 전국택시노조 인천지역본부 사무국장]
"인천공항이 정상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또 통합배차가 될 수 있도록 인천시나 각종 단체와 활동을 벌이고 있는데 특히 이번 시장 후보들에게 전략적으로 공약을 걸 수 있게끔 건의를 하려고 합니다"

택시업계는 특히 공동사업구역 운영의 근거인 국토부 훈령이 오는 8월 유효기간 만료를 앞두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통상 훈령의 유효기간은 큰 사안이 없을 경우 자동 연장되지만, 지금과 같은 논란이 일을 경우 반드시 관련 지자체 간 협의를 거쳐야 합니다.

이 때문에 공동사업구역을 유지하기 위해 인천 택시업계의 건의를 수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칠 계획입니다.

인천시는 물론 시장 후보들에게도 이같은 사실을 알리고 동참을 적극 권유할 방침입니다.

지방선거를 계기로 불합리한 공항 사업권이 조정되고, 택시업계가 역차별 논란에서 벗어날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경인방송 강신일입니다.

강신일 riverpres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