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MB 구속, 여야 경기지사 후보간 미묘한 입장차..."사필귀정" vs 침묵
경기 / 정치행정 구민주 (kumj@ifm.kr) 작성일 : 2018-03-23, 수정일 : 2018-03-23
[ 경인방송 = 구민주 기자 ]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과 관련해 여야 경기도지사 후보들간 미묘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들은 "사필귀정"이라고 입을 모은 반면, 자유한국당 후보로 확정된 남경필 경기지사는 '침묵'을 지켰습니다.

구민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자업자득, 사필귀정."

경기도지사에 도전하는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자 한 목소리로 이 같이 밝혔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는 SNS를 통해 "너무나도 당연한 결정이 내려지기까지 10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면서 "스스로 저지른 일의 과보이니 남 탓 할 이유가 없다"고 꼬집었습니다.

양기대 예비후보 역시 "대통령으로서 개인의 치부에 골몰한 점은 반드시 죄과를 치러야 한다"며 "이 전 대통령은 먼저 국민에게 석고대죄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정치인의 역량과 함께 도덕성, 청렴성에 대한 검증이 더욱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민주평화당 경기도당도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은 9년 보수 적폐청산의 신호탄"이라면서 "검찰은 적폐청산의 고삐를 더욱 조여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유한국당 경기도당과 남경필 경기지사는 아직까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정치 현안과 이슈때마다 SNS를 통해 입장을 표명해 온 것과는 대비됩니다.

다만,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참담하고 잔인한 결정"이라며 정치보복이라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장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이 이 전 대통령을 겨냥해 수사를 시작할 때부터 구속은 예견된 수순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와달리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은 "구속 수사로 전환할 이유가 충분했다"면서 "진상 규명에 더 박차를 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고,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이 영장실질심사를 거부해 구속을 자초했다면서 "남은 것은 준엄한 법의 심판뿐"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인방송 구민주입니다.



구민주 kumj@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