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인천시 고위간부공무원과 한강유역환경청장 수상한 만남 '왜?'...송도테마파크 사업 기한 연장 위한 사전 포석 의혹
인천 / 정치행정 안재균 (ajk@ifm.kr) 작성일 : 2018-03-29, 수정일 : 2018-03-29
[ 경인방송 = 안재균 기자 ]

(앵커)

송도테마파크 건설을 추진하는 부영주택이 환경영향평가(재협의) 본안 보고서를 인천시에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한강유역환경청에서 요구한 정밀조사가 아닌 개황조사서를 제출해 또다시 사업기한 연장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문제는 인천시가 이런 연장 움직임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 안재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인천 연수구 동춘동 일원에 추진 중인 송도테마파크.

인천시는 특혜시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각종 이유로 사업기한을 세 차례나 연장한바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달 30일이면 사업기간은 종료되면서 그동안 부영주택이 추진해온 송도테마파크 사업 계획은 취소됩니다.

결국 부영 측이 최소한 다음달 30일 전까지 한강유역환경청에서 요구한 환경영향평가 정밀조사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부영은 한강유역환경청에서 요청한 정밀조사 보고서가 아닌 개황조사를 실시한 보고서만 제출했습니다.

개황조사 이후 정밀조사를 실시하는 과정을 고려하면 또다시 시간벌기를 위한 조치라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문제는 부영의 시간벌기에 인천시가 동조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송도테마파크가 실시계획 인가도 받지 않은 상황에서 인천시는 부영 측과 사회공헌사업을 위한 협약체결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인천시 고위직간부공무원(부이사관) A씨가 부영에서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와 관련해 나정균 한강유역환경청장과 30일에 만나기로 해 논란이 예상됩니다.

해당 간부공무원과 나 청장이 대학 동문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두 사람의 만남을 두고 지역 사회가 술렁이고 있습니다.

현재 한강유역환경청이 환경영향평가서를 ‘반려’할 경우 사업기한 내에 정밀조사는 할 수 없게 되면서 사업은 취소됩니다.

그러나, ‘보완’ 조치를 내리면 부영 측에 또다시 사업기한 연장 빌미를 줄 수 있습니다.

인천시 간부공무원 A씨는 “환경영향평가서가 제출되면 환경청이 60일까지 검토할 수 있다. 때문에 사업기한 내에 결론이 날 수 있도록 검토시기를 조금 앞당겨서 줄 것을 요청하러 가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인방송 안재균입니다.



안재균 ajk@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