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수원시, 졸속 추진 경기도 준공영제..."도입 연기해라"
경기 / 사회 배수아 (sualuv@ifm.kr) 작성일 : 2018-04-06, 수정일 : 2018-04-06
[ 경인방송 = 배수아 기자 ]
경기도가 오는 20일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예고한 가운데 수원시가 졸속 추진을 이유로 이 제도의 도입 시기를 연기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애초 수원시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 초기 단계 참여 의사를 밝혔다가 최종 단계에서 불참을 결정했습니다.

시는 "원칙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힌 지자체와는 협력하지 않고 소통 부재로 일관한 경기도 준공영제 시행은 많은 파행이 예상된다"며 "지방선거 전 버스준공영제 강행이라는 무모한 시도를 접어달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미 참여가 갈린 지자체들과 시내버스 광역버스 간 운수 노동자들의 수급 불균형이 나타나고 있고 이로 인한 버스 운행의 차질은 경기도민의 고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사업추진 의사가 있던 수원시까지 일방적으로 배제한 채 시행을 서두르는 것은 지방선거를 의식한 조급함으로밖에 이해할 수 없다"고 꼬집었습니다.

앞서 경기도는 14개 시·군과 함께 59개 노선, 637대의 광역버스에 대해 오는 20일부터 준공영제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참여 시군은 양주와 용인, 하남, 구리, 남양주, 포천, 가평, 파주, 광주, 의정부, 의왕, 과천, 군포, 안양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이 표준운송원가 산정 과정에서의 절차상 문제점을 이유로 고아역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반발하는데 이어 이재명 전 성남시장과 양기대 전 광명시장 등 경기지사 예비후보들도 반대 대열에 합류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배수아 sualuv@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