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남북정상회담 최대 수혜지 인천? 막연한 청사진 대신 구체적 대안 준비해야
인천 / 정치행정 / 경제 강신일 (riverpress@ifm.kr) 작성일 : 2018-04-25, 수정일 : 2018-04-25
[ 경인방송 = 강신일 기자 ]
(앵커)

남북 경제협력이 본격화하면 접경지역인 인천이 최대 수혜지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 대안 없이 막연한 청사진을 그리는 건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회담 이후 인천이 남북 교류의 우선순위가 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 지역 사회의 적극적 역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강신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인천은 남북 경제협력을 통한 최대 수혜지 중 하나로 꼽힙니다.

서해 접경지역으로 서해5도의 긴장 완화와 해상 파시, 교동 산단, 개성공단 재개 등 주요 현안이 몰려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질적 교류 협력으로 이어지기 전까지 막연한 청사진은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자칫 회담 이후 정부가 부산항을 거점으로 나진 선봉까지 이어지는 동해 축 남북 교류를 선택할 경우 인천항은 후순위로 밀리게 됩니다.

그동안 중앙 부처 이전이나 항만 개발 과정에 상대적으로 부산에 힘이 실린 점을 감안하면 이를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
"서해 축의 개성공단을 물꼬로 해서 진출할 것이냐 아니면 우선 순위로 부산항을 중심으로 나진 선봉으로 갈 것이냐에 따라서 인천에 바로 훈풍이 불 수도 있고 부산항을 중심으로 먼저 갈 수도 있는 갈림길에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이 때문에 회담 전후를 기해 공항과 항만 등 인천이 가진 물류체계의 이점을 중앙 정부에 강력히 피력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됩니다.

개성공단 재가동 역시 인천이 남북 경제 협력의 주체가 되는 전제 조건 중 하나입니다.

지자체는 물론 중앙 정부와의 가교 역할을 수행할 정치권의 적극적 노력이 요구되는 이유입니다.

[인터뷰 -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
"정부가 큰 물꼬를 텄지만 인천의 입장에서 인천이 남북 간 경제협력의 교두보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게끔 프로그램이나 사업들을 중앙정부에 제안하고 지역 정치권이 가교 역할을 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보는 거죠."

남북정상회담의 진정한 성과를 위해 보다 세밀하고 구체적인 대안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경인방송 강신일입니다.

강신일 riverpres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