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기획-미리 보는 민선 7기 경기북부] ①남북화해·경협에 따른 경기북부 개발수혜 기대감↑
경기 / 사회 한준석 (hjs@ifm.kr) 작성일 : 2018-06-20, 수정일 : 2018-06-20
[ 경인방송 = 한준석 기자 ]

 


(앵커)


최근 한반도 평화 분위기속에 남북 대립의 최전선에 있는 경기북부가 남북 교류의 거점이자 가장 큰 수혜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경인방송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의 공약을 통해 경기북부의 변화와 과제를 진단하는 기획보도를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로 남북교류협력 확대에 따른 경기북부개발계획을 짚어봤습니다.  한준석 기잡니다.


(기자)


이재명 당선인의 경기북부 개발계획의 핵심은 '접경지역 평화벨트'와 '환황해 경제벨트'로 요약됩니다.


두 노선의 결절점에 위치한 경기북부의 특성을 살려 경쟁력 있는 통일경제특구로 조성한다는 겁니다.


지난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건넨 '한반도 신 경제지도'와도 맥락을 같이 합니다.


통일경제특구는 군사분계선 남쪽 접경지역에 우리 기술과 자본, 장기적으로는 북한 노동력을 결합한 특구를 설치하자는 내용이 핵심입니다 .


파주시 민통선내 '장단반도' 일대가 조성 유력 지역으로 거론돼 왔습니다.


개성공단이 노동집약적 경공업 위주였다면, 통일경제특구는 첨단 산업을 유치한다는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앞서 경기연구원은 330만 제곱미터의 특구를 조성하면, 9조 원의 생산유발과 7만 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또 문산에서 임진각, 동두천에서 연천를 연결하는 철도사업을 추진하고 경의선과 경원선 양대 축을 중심으로 경제, 산업, 관광 물류 개발벨트를 조성하겠다는 뜻도 내비쳤습니다.


이처럼 이 당선인이 다양한 공약으로 경기북부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지만, 중앙정부와 국회의 협력이 필수적인 만큼 이 당선인의 강력한 협상력이 요구됩니다.


또 남북관계 개선을 전제로 한 개발 사업이 대부분이어서 관계가 경색될 경우 미완의 공약으로 남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경인방송 한준석입니다.



한준석 hj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