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경기도, 야생동물병원 설립 앞두고 지역주민 갈등…'님비' 현상 우려
경기 / 사회 한준석 (hjs@ifm.kr) 작성일 : 2018-08-20, 수정일 : 2018-08-17
[ 경인방송 = 한준석 기자 ]

 


(앵커)


공공이익을 위해 시설 설치는 필요하지만 내가 살고 있는 곳은 안 된다고 주장하는 것을 님비현상이라고 하죠.


최근에는 야생동물병원 건설에도 님비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준석 기잡니다.


(기자)


경기도 양주시의회는 최근 임시회 본회의에서 경기도가 양주시 고읍동에 추진 중인 '경기북부 야생동물병원' 건립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시의회는 결의안에서 "야생동물병원 부지는 직선거리 400m 이내에 900가구의 아파트와 체육시설들이 위치해 있고, 1㎞ 이내에 회천지구와 고읍지구가 있는 주거중심지역"이라며 "또한 사업대상지는 경사도가 심하고 울창한 산림으로 인해 개발행위에 부적합한 지역으로 주변경관을 크게 해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야생동물병원은 환경부가 지원해 시·도에서 운영하는 병원으로 야생동물 연구와 치료, 재활·보호·교육체험을 위한 시설입니다.


환경부와 도는 총 사업비 21억을 투입해 양주시 고읍동에 이 동물병원을 건립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냄새와 분변 등 환경오염과 집값 하락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난항을 겪던 중 시의회마저 나서 반대의견을 피력한 겁니다.


이처럼 동물병원 건립이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 위기에 처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앞서 도는 지난 2015년 남양주시 화도읍 도유지에도 야생동물병원 조성사업을 추진했지만 주민들이 극렬한 반대로 두 차례나 무산됐습니다.


도는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 사업소인 경기북부동물위생시험소 부지 내 증축을 추진했지만 이번에도 주민들의 반대를 피하지 못했습니다.


도 관계자는 "병원 내 전문 환기시스템을 설치해 냄새, 소음 등이 발생하지 않으며 야생동물의 분변이나 사체는 전문업체와 계약해 타 지역에서 처리하는 친환경 시설이다"라며 "꼭 필요한 시설이지만 연이은 반대로 자리를 잡지 못해 우려스럽다"고 말했습니다.


연이은 반대에 직면한 도는 해당 사업을 환경부로 반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환경부는 새로운 부지를 선정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인방송 한준석입니다.



한준석 hj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