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염태영 수원시장, 민선 7기 '특례시 실현' 최우선 과제
경기 / 사회 배수아 (sualuv@ifm.kr) 작성일 : 2018-08-16, 수정일 : 2018-08-16
[ 경인방송 = 배수아 기자 ]

(앵커)


염태영 수원시장이 민선 7기 최우선 과제로 '특례시 실현'을 꼽았습니다.


지난 2014년부터 논의된 '특례시' 문제는 최근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경기지사의 자치권 확대 기조와맞물려 실현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배수아 기자입니다.


(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민선 7기 '특례시 실현'에 강한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인구 100만 도시의 수원은 수원시정연구원 설립과 제2부시장 제도 신설, 3급 자리 확보 등의 노력을 기울였지만 큰 틀에서 행정, 재정적 특례는 인정받지 못한 이유에 섭니다.


[녹취/염태영 수원시장]

"이로 인한 시민들의 불이익이 큽니다. 울산광역시보다 인구는 많은데 공무원 수가 절반이고... 행정서비스의 질은 낙후돼 있습니다. 우리 시 공직자들은 울산보다 2배 이상 업무에 노출돼 있습니다."


하지만 민선 5, 6기와 달리 민선 7기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방 자치권 확대 기조와 이재명 도지사의 특례시 도입 공감대 형성이 더해져 특례시 실현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염 시장은 다음달 중순에 있을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회장에 출마합니다.


"특례시 실현과 지방분권 시대를 위해 지방분권에 대한 '3각축' 역할을 하겠다"는 주장입니다.


[녹취/염태영 수원시장]

"성북구청장, 은청구청장, 광주광산구청장 청와대의 핵심 비서관으로 다 들어갔습니다. 자치 분권에 앞장섰던 사람들이 청와대에서 역할 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우리 여당 민주당이 지명직 최고의원 중 한 명은 지방자치단체장 중 한 명을 주겠다 약속을 했습니다. 이제 현장에서는 저는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장들을 엮어서 그 일을 3각축으로 이끌어나갈 사람이 필요해서 3각축 중 하나를 제가 담당하기 위해서..."


시는 특례시 실현을 위해 인구 100만이 넘는 고양시와 용인시, 창원시 4개 도시와 맞손을 잡고 '공동대응기구'를 만들어 입법화를 시키기 위한 밑그림을 그리는 중입니다.


민선 7기에는 내실 있는 추진으로 속도와 성과를 내겠다는 입장입니다.


한편 시는 민선 7기 '사람 중심 더 큰 수원의 완성'을 위한 100대 사업을 마련하고 이를 위한 예산으로 1조 6천451억 원을 책정했습니다.


경인방송 배수아입니다.


 



배수아 sualuv@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