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용인시 '원-클릭 안전정보 전파시스템' 구축
경기 / 사회 구대서 (kds@ifm.kr) 작성일 : 2018-12-07, 수정일 : 2018-12-07
[ 경인방송 = 구대서 기자 ]

 


경기도 용인시는 재난발생 시 관계기관과 시민에게 재난정보를 신속히 전달해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원-클릭 안전정보 전파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습니다.


재난상황 인지와 전파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해 시민들이 대피.구조할 수 있는 골든아워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핵심입니다.


이 시스템은 시가 운영하는 적설계나 강우량계, 자동기상관측장비, 수위계 등의 측정정보를 실시간 통합 판단해 경보까지 발생하고, SMS로 담당자에게 알리는 지리정보시스템 GIS기반 재난예.경보체계를 갖췄습니다.


또, 수집한 정보를 한번 클릭으로 재난문자 발송은 물론, 교통전광판과 재난방송 등 여러 매체로 동시에 전파됩니다.


시 관계자는 "기존 재난관리 부서에서 전파수단 관리 부서에 재난정보 전파를 요청하면 각 매체 담당자가 개별 시스템에 접속해 이를 실행하던 것에 비해 상황전파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시는 앞으로 '원-클릭 안전정보 전파시스템'을 지진경보시스템이나 버스정보시스템, 용인시 경전철 안내 게시기 등으로 연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백군기 시장은 "재난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는 새 시스템이 시민 안전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구대서 kd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