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12월 11일 해양리포트
해양∙항만∙수산 정보센터 박주언 (parkann@ifm.kr) 작성일 : 2018-12-11, 수정일 : 2018-12-11
[ 경인방송 = 박주언 기자 ]


 


해양리포트 11일 7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연안을 출발하는 여객선 운항은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백령행 코리아킹호는 휴항입니다. 여객선 이용하실 분들은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수부는 갯벌 생태계를 훼손하는 갯끈풀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 '갯끈풀 중기 관리계획'을 수립.추진한다고 합니다. 2008년 강화도 남단에서 처음 발견된 갯끈풀은 현재 인천 강화도와 영종도, 충남서천, 전남진도 등 6개 지역에 3만여제곱미터 규모로 분포돼 있는데요. 이중 99% 이상이 인천에 분포해 인천지역 어민들은 수년째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갯끈풀은 갯벌 내 빽빽하게 군락을 이뤄 빠르게 번식할 분 아니라 한 번 자리잡기 시작하면 미세 퇴적물을 침전시켜서 갯벌을 육지화하는 유해 생물입니다. 여기에 서식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해 칠면초 같은 갯벌 생물들은 결국 고사하고 마는데요. 건강한 갯벌 생태계를 위해 조성된 갯끈풀 관리계획을 차질없이 진행해서 향후 인천에 자리잡은 갯끈풀 군락이 빠르고 확실하게 줄어들길 바랍니다.


오늘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인천.경기도는 흐리고 경기동부에 오후 한때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서해5도는 흐리고 아침 한때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당분간 서해중부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박주언 parkann@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