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급식대란 없었다…인천시교육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극적 합의
인천 / 사회 김경희 (gaeng2@ifm.kr) 작성일 : 2018-12-10, 수정일 : 2018-12-10
[ 경인방송 = 김경희 기자 ]

(앵커)


인천시교육청과 학교비정규직 근로자들이 임금과 각종 교섭에서 극적인 합의를 이뤄냈습니다.


비정규직 근로자들은 고용안정과 급식실 종사자의 노동강도 완화 등을 요구하며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여왔는데요. 교육청 정문 앞에 자리잡았던 천막도 사라졌습니다.


김경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좀처럼 좁혀질 것 같지 않던 인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 인천시교육청의 직종별 교섭이 지난 7일 극적으로 합의점을 찾았습니다.


급식조리원, 교무행정실무사, 스포츠강사 등 5천여명으로 구성된 연대회의가 총파업을 예고한 지 나흘만입니다.


연대회의는 지난해부터 진행한 시교육청과의 직종별 교섭에서 아무런 합의도 이뤄내지 못했다며 간부 삭발에 나서는 등 시교육청을 압박해왔습니다.


연대회의는 고용안정과 살인적인 급식실 노동강도 완화 등을 요구했지만, 시교육청이 예산을 이유로 수용불가 입장을 고수하면서 양측의 갈등이 극에 달한 것입니다.


인천지방노동위원회조차 지난달 26일 연대회의 측과 시교육청의 의견차가 커 조정안을 제시하기 어렵다며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고 손을 뗀 상황이라 양측의 의견차는 좁혀지지 않을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연대회의가 총파업 카드를 꺼내면서 상황은 달라졌습니다.


5천여명의 연대회의 구성원 중 절반에 가까운 2천400여명이 급식조리원이라, 총파업에 나설 경우 급식대란이 벌어져 그 피해가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대회의 측은 “모든 요구사항이 받아 들여진 것은 아니지만 상여금과 급식실 노동강도 완화 등 주요 쟁점사항에 대한 구두 합의가 돼 파업을 철회하기로 했다”며 “구체적인 부분은 협약서를 작성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시교육청과 연대회의는 각자 요구사항을 문서로 정리한 뒤 올해 안으로 합의된 협약서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경인방송 김경희입니다.



김경희 gaeng2@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