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총체적 위기' 인하대 정상화 요구 "한진그룹 총수 일가 갑질 경영 청산해야"
인천 / 사회 강신일 (riverpress@ifm.kr) 작성일 : 2018-12-10, 수정일 : 2018-12-10
[ 경인방송 = 강신일 기자 ]
(앵커)

인하대학교를 둘러싼 한진그룹 총수 일가의 논란과 관련해 갑질 경영 청산을 촉구하는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동문들과 교수회, 시민사회단체는 인하대 정상화를 한 목소리로 기원해습니다.

강신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진그룹 갑질경영 청산을 위한 토론회'가 오늘(10일) 민주당 박찬대 국회의원 주최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습니다.

시민단체·인하대 동문 등으로 구성된 인하대 정상화를 위한 대책위원회와 교수협의회도 공동 주최로 참석했습니다.

인하대의 학교 법인은 한진그룹 계열이자 조양호 회장이 이사장인 정석인하학원입니다.

총수 일가의 갑질 논란이 인하대로 번지며 최근 부정편입과 갑질경영 등 총체적 난국에 빠졌습니다.

발제자로 나선 김명인 인하대 교수회 의장은 "인하대는 한진그룹이 경영을 위탁받은 민족사학으로, 애초의 창학정신을 이어나갈 의지나 능력이 없다면 손을 떼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습니다.

김 의장은 이어 "이사장과 이사회에 지나치게 포괄적 권한을 부여하고 그 전횡을 막을 장치가 제도적으로 부족하다"며 "현행 사립학교법을 개폐정하고, 장기적으론 교육의 공공성 원칙이 관철되는 사립대학 제도가 정착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교육당국의 적극적인 감독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김광산 변호사는 "정부가 사립유치원의 공영화를 추진하는 것처럼 사립대학의 공영화도 전면적으로 시행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며 "재벌그룹의 전횡으로 표류하는 학교들의 공영화에 교육부가 적극 개입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길재 인천교육희망네트워크 대표는 "대책위는 오너 일가의 편법,탈법 사례에 대한 추가 고발을 준비 중"이라며 "현 법 규정 하에서 견제수단이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청과 교육부가 학교법인을 감시감독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찬대 의원은 "인하대는 인천시민과 함께 성장한 대학으로 학내 구성원간의 갈등이 하루 빨리 해결돼야 한다"면서 "특정인들에 의해 공적 기관인 학교가 좌지우지 되는 폐단은 이제 사라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경인방송 강신일입니다.

강신일 riverpres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