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남북교류협력 고삐 당기는 인천시...담당 부서 규모는 10명 불과
인천 / 정치행정 한웅희 (hlight@ifm.kr) 작성일 : 2018-12-11, 수정일 : 2018-12-11
[ 경인방송 = 한웅희 기자 ]





(앵커)


남북 평화 분위기에 맞춰 인천시는 지자체 중심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시는 내년 남북 교류 활성화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하지만 인천이 북한과 접경지역을 둔 타 지자체에 비해 담당 부서의 규모가 고작 10명에 불과해 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웅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인천시는 지난 10월 조직개편과 함께 기존 남북교류협력팀을 3개 '팀'으로 구성된 '과' 규모로 확대했습니다.


이후 남북교류협력사업 활성화와 관련한 워크숍과 강연을 여는 등 지자체가 주도하는 교류협력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담당 부서는 내년 1월까지 남북교류협력사업이 담긴 '평화도시 조성 5개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하는 등 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5개년 기본계획에는 중앙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 외에도 북한 남포시 간 자매결연 추진과 교통-연안 공동경제특구 개발 등 시가 주도하는 사업들이 포함될 전망입니다.


문제는 담당 부서인 남북교류협력담당과의 규모가 아직 채용이 안 된 부서장을 제외하면 9명에 불과하다는 점입니다.


경기도와 강원도 등 북한과 접경지역을 둔 다른 지자체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수준입니다.


인구가 인천의 절반 수준인 강원도는 5개 과로 구성된 평화지역발전본부에 6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기도의 경우 부시장 격인 평화부지사 직제 하에 3개 '과'로 구성된 48명 규모의 평화협력국이 설치돼 있습니다.


이 때문에 관련 부서의 조직 개편이 너무 소극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냐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인터뷰 - 박원일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국장]

"남북교류협력담당관에서 2~3명은 북한이탈주민 지원업무 담당이다. 현실적으로는 7명이서 남북교류 업무를 다 해야 한다. 이러다보니 물리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다. 남북교류협력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충분히 예측 가능한데 앞을 내다봤을 때는 확대가 필요하다."


지자체가 주도하는 교류협력 사업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선 담당 부서의 조직 확대가 필요해 보입니다.


경인방송 한웅희입니다.



한웅희 hlight@ifm.kr